인간의 사명은 창조세계를 지키고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는 것
상태바
인간의 사명은 창조세계를 지키고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는 것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1.06.22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23) 7과 하나님의 형상대로 인간을 창조하심(2)
장종현 총회장(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총회장(백석학원 설립자)

10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3. 하나님은 우리를 남녀로 지으심
하나님은 우리를 남녀로 지으셨는데 남녀 모두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남자와 여자는 평등합니다.
1) 아담의 창조
창세기 2:7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 진화론은 사실이 아니다 : 어떤 이들은 인간의 육체는 하등 생물에서 진화되었으며 영혼만이 하나님으로부터 지음을 받았다고 주장하는데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2) 하와의 창조
창세기 2:21~22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 하와를 창조하신 목적
창세기 2:8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그러므로 아내는 돕는 배필이지 남편의 종이 아닙니다. 남녀 특히 부부는 평등합니다.

4. 남녀의 결혼의 의미
1) 결혼은 하나님이 제정하신 일
창세기 2: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2) 일부일처제는 하나님의 원칙
말라기 2:15 “그에게는 영이 충만하였으나 오직 하나를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어찌하여 하나만 만드셨느냐 이는 경건한 자손을 얻고자 하심이라 그러므로 네 심령을 삼가 지켜 어려서 맞이한 아내에게 거짓을 행하지 말지니라”

5.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사명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크게 두 가지 사명을 주셨습니다. 그것은 문화적 사명과 복음적 사명입니다.
1) 문화적 사명
창세기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우리는 세상이 하나님의 뜻대로 운영되도록 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죄를 짓는 직업이 아닌 이상 모든 직업은 거룩한 것입니다. 루터에 따르면 직업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소명으로 일의 종류는 다양하나 가치의 높고 낮음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이 부르심에 응하여 주어진 일을 성실 근면하게 수행하여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2) 복음적 사명
마태복음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믿는 자들은 예수님이 명령하신 대로 세상에 나아가 복음을 전하기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근거한 실천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0문은 사람의 존엄한 가치에 대해서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신앙공동체 안에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교회는 남녀노소 혹은 빈부귀천을 초월하여 개개인의 존재 가치를 귀하게 여기면서 서로 사랑하고 존경하는 화목한 공동체를 지향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