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의 가장 아름다운 언어 ‘어버이’(2)
상태바
이 세상의 가장 아름다운 언어 ‘어버이’(2)
  • 김진상 교수
  • 승인 2021.05.18 16:08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상 교수의 교회음악 이야기-49

 

나의 어버이(김진상 작사/곡)
1. ‌어머니라고 이름을 불러도 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먹먹해지고 눈물이 앞을 가려요.
2. ‌아버지 사랑하고 존경해요. 이 험한 세상 속에서 오직 가족을 위하여 버티며 살아오셨네.
(후렴) ‌어머니 나의 어머니, 아버지 나의 아버지 부모님의 사랑을 이제야 깨닫습니다. 눈물로 기도하던 그 모습 힘이 되고 위로됩니다. 물려주신 기도의 유산 믿음으로 따르렵니다.

2020년 1월 초순 필자의 아버지께서는 오랫동안 병상에서 고생하시다가 하늘나라로 여행을 가셨다. 마치 하늘이 무너져 내리는 아픔의 표현처럼 붕천지통(崩天之痛)의 마음을 알게 되었다. 집나간 탕자-아들을 밤새워 날이 새기까지 기다리는 아버지의 마음, 골목어귀까지 나와 혹시나 들어올까 기다리시던 부모님. 그런 부모님을 이 세상에서 살아계실 때 섬기라고 하나님이 명령하셨다.

눈에 보이는 부모님을 섬기지 못하면서 어찌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섬길 수 있겠는가. 부모님은 자식의 때를 기다려 효도를 받지 않는다는 것과 부모님에 대한 효도는 말이나 구호보다 실천이 최고이고 자주 안부전화라도 드리는 것이 효도임을 알게 되었다. 이를 실천하면 가정 행복의 로또가 된다. 효도는 말이나 구호보다 실천해야 보람이 있다. 효도는 백번을 강조해도 넘치지 않으며, 효도는 한 만큼 돌려받는 다는 것을 배우고 있다. 자녀는 부모의 거울에 비친 모습인 것처럼 부모의 행실을 보고 배운다. 비싼 선물이나 물질보다도 정성이 담긴 마음과 따스한 말과 정이 더 필요하다고 본다.  

 5월은 계절의 여왕이자 사랑을 실천하는 아름다운 달이다. 이런 계절에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나이든 부모님을 찾아뵙고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돌이켜보면 필자가 어릴 적에 대가족을 이루고 살던 시절이 있었다. 가정교육이 전인교육이고 밥상머리교육도 실천교육이며 어른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을 사랑하는 환경이 가정에서 이루어졌던 것이다. 사랑이 넘치는 5월 가정의 달이 되기를 바란다. 세월이 가면 누구나 늙고 병들고 죽는 일은 이치이다. 때때로 우리는 항상 젊음이 있고 자신은 세월과 무관한 것으로 착각하며 살 때가 있다. 그러나 어느덧 나이를 먹고 세월이 나이만큼 속도를 내고 있다는 사실을 알 때면 중년의 나이에 와 있다는 사실이다. 
 백석예술대학교 음악학부·성악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선희 2021-05-25 20:34:51
이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언어^어버이^
가슴이 뭉클해집니다. 좋은 가사말과 맑은 목소리로 부른노래 마음이 울컥해집니다. 미국에 유학와서 공부하느라 떨어져 살고계시는 한국에계신 부모님생각이 가득 나네요... 그동안 기도해주시고 물심양면으로 도움과 사랑에 감사한 마음이 드네요... 오늘밤에는 부모님과 통화를 하면서 사랑의 마음을 전하겠습니다... 또한 좋은 글 감사합니다...

김백합 2021-05-23 11:40:58
김진상 교수님의 글을 애정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예전 신문에 칼럼글을 쓰셨을때부터 교수님의 글을보며 많은 영혼의 울림을 받고 힘을 얻곤했던 학생이에요. 언제나 한결같이 꿈과 사랑을 위해 노래하시고 글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에 가정의 달을 맞아 나눠주신 글 또한 사랑, 그 중에서도 어버이 사랑에 대해 깊은 감정을 느끼게 했어요,,! 부모님을 가장 사랑하지만 더 사랑해야겠다는 마음가짐 새기며 5월을 마무리할 수 있게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평생 노래해주세요!

김이레 2021-05-22 22:57:53
눈에 보이는 부모님을 섬기지 못하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부모님이신 하나님을 어떻게 섬기겠냐는 말이 너무 공감돼요 !!

ㅠㅠㅠ 당연해서 감사한 줄 몰랐던 부모님의 존재에 더욱 더 감사해지는 시간입니다..ㅠ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교수님의 글에 감사합니다❤️❤️❤️

이성하 2021-05-22 19:24:26
김진상 교수님 아버님도 멋진 분이셨을 것 같아요. 저는 오늘 외할아버지 고 김용욱 목사님 12주기 추도예배에 다녀왔는데요, 가족이라고 하지만 사회적으로 코로나 상황이어서 대가족이 모두 모이지는 못하고 예배순서를 맡은 자녀들과 저는 바이올린을 가지고 함께 찬양드리며 예배의 자리에 함께하였는데요, 돌아가신 분을 천국에서 다시 만나뵐 것을 기대하며 감사하는 시간이었지만 살아계신 부모님을 뵙는 것으로 더 큰 기쁨과 작은 효도의 시간이 되지않았을까 싶은 시간이었어요. 부모님은 자식의 때를 기다려 효도를 받지 않는다는 말씀 마음에 새기겠습니다~감사합니다♡

김소라 2021-05-22 16:46:37
가정의 달인 5월에 듣기 좋은 성가곡인 것 같습니다.
이 기사를 통해 부모님의 은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김진상 교수님의 성가곡은 정말 듣기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