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종교자유 침해 심각”… 국내 종교집회 중단도 언급
상태바
“북한 종교자유 침해 심각”… 국내 종교집회 중단도 언급
  • 이인창 기자
  • 승인 2021.05.18 0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국무부, 지난 13일 ‘국제종교자유보고서’ 발표
“북한 기독교인 수용소 수감, 현장서 살해되기도”

미 국무부가 지난 13일 ‘2020 국제종교자유보고서’(2020 International Religious Freedom Report)를 발표하고, 북한 당국의 종교탄압이 매우 우려되는 수준이라는 사실을 재차 천명했다. 

1998년 국제종교자유법이 제정된 이래 2001년부터 19년 연속 북한을 종교자유특별우려국(CPC)으로 지정하고 있는 미 국무부는 이번 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올해 12월에도 재지정 가능성을 높였다. 

미 국무부는 지난 13일 북한 종교자유 침해의 심각한 실태를 담은 ‘2020 국제종교자유보고서’를 발표했다.
미 국무부는 지난 13일 북한 종교자유 침해의 심각한 실태를 담은 ‘2020 국제종교자유보고서’를 발표했다.

최근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 Commission on International Religious Freedom, USCIRF)도 연례보고서를 발표하고, 북한을 종교자유 특별우려국(CPC)으로 재지정할 것을 미 국무부에 권고한 바 있다. 보고서는 유엔 조사위원회, 국제오픈도어선교회, 북한인권정보센터 등의 북한 내 종교 관련 자료를 인용하며 “북한 당국은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고, 거의 모든 종교활동을 하는 개인을 박해하고 있다”면서 “북한 기독교인들은 정치범수용소에 수감되거나 현장에서 살해당하는 일도 있다. 가족들까지 함께 체포되어 처벌 받기도 한다”고 실태를 고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북한 내 기독교인 약 5만 명에서 7만 명이 수감 중이고, 2007년부터 2019년 사이 남한 입국자를 통해 확인된 종교자유 침해건수는 1,411건으로, 이중 126명이 사망하고 94명이 실종됐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미국 정부는 북한 당국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이고 광범위한 인권침해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종교자유 침해를 막기 위해 다자 간 포럼과 다른 정부와 연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보고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북한 당국이 중국과의 북경을 원천봉쇄하면서, 지난해 북한 내부 정보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고, 성경과 구호물품 등을 보내는 인도주의 활동도 위축되었다“면서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접촉이 줄어들면서 종교자유 침해가 더 악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성경과 기독교 자료 등을 보내는 것을 포함해 남한 내 단체가 대북전단을 보내는 데 항의하며, 북한이 작년 6월 개성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사건을 보고서에 포함시켰다.   

한편, 국제종교자유보고서는 해외 다수 국가들의 종교자유 상황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남한과 관련해서는 코로나19 상황 가운데 국내 종교 관련 이슈들이 주로 소개됐다. 

지난해 8월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하는 상황에서 전광훈 목사 주도로 도심 내 대규모 집회가 있었던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의 안전과 건강을 위험하게 한다면 종교와 집회의 자유는 보호받을 수 없다”고 발언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해 눈길을 끌고 있다. 
또 국내 코로나19 상황에서 발생한 신천지, 파룬궁, 무슬림 등 관련 이슈도 언급하고 있으며, 올해 1월부터 양심적 병역기피자에 대한 대체복무제가 시행되고 있는 내용도 설명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종교의 자유는 안전한 사회의 핵심 요건으로 정부가 종교자유를 침해하면 모든 사람들을 위태롭게 한다. 하지만 이번 보고서에서 알 수 있듯 여전히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종교의 자유가 침해받고 있다”면서 이란, 버마, 러시아, 나이지리아, 사우디아라비아, 중국 등 국가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종교자유 침해에 대한 심각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블링컨 장관은 북한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최근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대북정책 재검토를 마치고 실용적인 접근 방식의 새 대북정책을 내놓으며 북한과 실무 접촉을 제안한 상태다. 북한 역시 반발하지 않고 제안을 잘 접수했다고 밝힌 상황에서, 북한을 자극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