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학교, 총회 다음세대 위원회와 함께 준비”
상태바
“성경학교, 총회 다음세대 위원회와 함께 준비”
  • 손동준 기자
  • 승인 2021.04.29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성경학교 기획하는 교회 위한 영상과 홈키트 제공
‘개혁주의생명신학’으로 눈높이도 맞추고 트랜드도 잡아
다음세대위원회가 마련한 2021년 백석총회 여름성경학교 콘텐츠. 유아·유치부와 청소년부는 각각 ‘나는 그리스도인입니다’와 ‘성경이 답이다’를 주제로 선정했다.
다음세대위원회가 마련한 2021년 백석총회 여름성경학교 콘텐츠. 유아·유치부와 청소년부는 각각 ‘나는 그리스도인입니다’와 ‘성경이 답이다’를 주제로 선정했다.

백석총회다음세대위원회(위원장:박응순 목사)가 교단 최초로 유아·유치부·유초등부뿐 아니라 청소년부까지 교회학교 전체를 아우르는 여름성경학교 콘텐츠를 개발해 전국 7천여 교회 앞에 선보였다. 

위원회는 올해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해야 하는 상황임을 감안해 콘텐츠를 구성했다. 특히 유아·유치부와 유·초등부는 교회와 가정에서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홈키트 박스’를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홈키트에는 스티커북과 복음 비행기 만들기, 포일아트, ‘ㅋㅋㅋ버튼’, ‘예닮이 홈북’, ‘카이팔찌’ 등 어린이들이 좋아할만한 교구들이 잔뜩 담겼다. 

2021년 백석총회 여름성경학교의 유아·유치부, 유·초등부 주제는 ‘I’m a C’ 즉, ‘나는 그리스도인입니다’로 정했다. 사탄을 의미하는 ‘S’ 바이러스의 공격에 맞서 세상을 구하는 ‘X(그리스도) 백신’을 찾아 떠나는 이야기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백석미래세대연구센터 소장 선양욱 교수는 “우리 아이들에게 그리스도인이라는 정체성을 강조하면서 아이들이 실제로 실험실에 들어가 백신을 만드는 활동이 포함돼 있다”며 “코로나가 진행 중인 상황에 맞춰 기획했다. 세부 내용들은 백석정신에 부합하도록 정리했다”고 소개했다. 

가정과 연계한 성경학교 진행을 위해 영상서비스를 강조한 점도 특징이다. 비대면 성경학교를 기획하는 교회들이 적지 않을 것을 예상해, 교사와 부모를 위한 ‘가정연계 성경학교 가이드 영상’을 추가로 제공한다. 

청소년부의 경우 ‘성경이 답이다’(The Answer)를 주제로 정했다. ‘세상은 답이 없다고 하지만, 우리에겐 진정한 답이 있다’를 부제로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춘 문화적이고 명쾌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청소년부 주제로 ‘성경이 답이다’를 선정한 것은 교단이 자랑하는 개혁주의생명신학 7대 실천운동 가운데 첫 번째 ‘신앙운동’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다. 선양욱 교수는 “성경이 우리 삶의 기준이라는 정신으로 첫 출발을 잡고, 참여한 청소년들이 인생의 답을 성경에서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마음으로 콘텐츠 개발에 임했다”고 밝혔다. 

성경을 청소년들의 방식으로 마주할 수 있도록 웹드라마를 제작한다. 웹드라마에는 JTBC 드라마 ‘스카이캐슬’에 출연했던 유진 등 얼굴이 알려진 배우들을 섭외했다. 

이밖에 이번 여름수련회만을 위한 트랜디한 춤과 음악으로 찬양하는 CCD(춤)와 챈트(랩 형식의 노래)도 별도로 만들었다. 다음세대위원회는 현재 백석대 실용댄스학과 학생들이 출연하는 CCD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고 있다. 또한 ‘성경이 답’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십대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예배 찬양도 녹음을 마쳤다. 이밖에 교사 인력이 부족한 교회들도 얼마든지 표준화된 여름성경학교를 구현할 수 있도록 ‘찬양 콘티’부터 ‘줌’ 활용법 등 세세하고 구체적인 내용들까지 모두 담아냈다.

콘텐츠 구입을 원하는 교회는 5월 중순경 오픈하는 ‘백석다음세대몰’을 이용하면 된다. 백석홀리키즈 및 예꼬클럽 정회원 교회에 한해 할인 혜택이 주어지며, 1세트당 5천원 상당의 홈키트 박스도 무료로 증정한다. 

한편 위원회는 총회회관 강당에서 진행하는 여름성경학교 세미나도 계획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인원수를 받고, 온라인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노회별 세미나 개최를 희망하는 노회에는 직접 찾아가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직접 전수한다는 각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