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협력 강화 목적으로 ‘과거 청산’ 압박 말라”
상태바
“군사협력 강화 목적으로 ‘과거 청산’ 압박 말라”
  • 손동준 기자
  • 승인 2021.04.19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화해와평화플랫폼, 미 정부 등에 호소문 발송
한일화해와평화플랫폼이 지난 15일 미국 정부 등을 대상으로 호소문을 발표했다.
한일화해와평화플랫폼이 지난 15일 미국 정부 등을 대상으로 호소문을 발표했다.

한일 간의 화해와 평화의 시대를 여는 일에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해 지난해 7월 발족한 한일화해와평화플랫폼(공동대표:이홍정 목사오노 분코 등)’이 지난 15일 미국 정부와 시민사회를 향한 한일 시민의 공동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최근 미국 정부가 한미일 군사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식민지배로 인한 과거청산위안부’, ‘강제노동등을 한일 양국 정부에게 재촉하는 것에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역사인식 문제를 제쳐 놓은 정치적 타협은 한일관계를 불안정하게 하는 것이고, 이 지역의 항구적인 평화를 가져올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바이든 정권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통해서 남북과 한일, 북미관계를 비약적으로 개선하고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하도록 최선을 다해갈 것을 원한다한국을 QUAD 동맹체제에 포함시켜 동북아시아에서 신냉전체제를 강화하고 한반도의 분단체제를 더 견교하게 만드는 것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한일화해와평화플랫폼은 한국전쟁의 종결에 합의하는 것은 북한에 비핵화를 요구하는 외교카드가 아니라 전쟁으로 인한 처참한 역사, 분단의 역사를 끝내자는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한편 이 호소문은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낸시 펠로우 하원 의장, 100여개의 평화인권여성노동 관련 시민사회, 천주교개신교유대교이슬람 등의 종단 대표에게 발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