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스스로 계시며 창조주이자 절대 주권자
상태바
하나님은 스스로 계시며 창조주이자 절대 주권자
  • 이정기 목사(신나는교회)
  • 승인 2020.12.29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기 목사와 함께하는 새신자를 위한 성경공부 ⑮

하나님은 스스로 계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출애굽기 3:14)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며 절대 주권자이십니다. 하나님은 온 우주 만물을 말씀으로 창조하셨습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세기 1:1)

또한, 만드신 모든 피조물을 절대 주권으로 통치하시고 보존하십니다.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로마서 11:36)

하나님은 영이십니다.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요한복음 4:24)
하나님은 인격을 가지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지(知), 정(情), 의(意), 인격을 가지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속성(屬性)
속성이란 그 주체의 본질을 이루는 고유한 특징을 말합니다. 속성 구분은 오직 하나님에게만 속한 비공유적 속성(절대적 속성)과 사람에게서도 발견되는 공유적 속성(상대적 속성)으로 나뉩니다.

① 비공유적 속성
단일성(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신명기 6:4), 무한성(한계가 없다, 열왕기상 8:27), 영원성(시간의 연속으로 자유하다, 시편 90:2), 불변성(하나님은 변하기도 않으면서 변할 수도 없다, 야고보서 1장 17), 펀재성(하나님은 어디나 계신다, 시편 139:7~10), 주권(하나님은 최고의 통치자이시다, 에베소서 1:3~6), 전지성(하나님은 모든 것을 하신다, 시편 139:1~4), 전능성(어떤 일이든 못하는 것이 없으시다, 요한계시록 19:6). 하나님께만 있는 비공유적 속성은 ’믿으면‘ 됩니다.

② 공유적 속성
공의, 사랑, 진리, 자유, 거룩함. 사람에게도 있는 공유적 속성은 ‘실천하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