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정이사 체제 연내 가능성 멀어져
상태바
총신대 정이사 체제 연내 가능성 멀어져
  • 이인창 기자
  • 승인 2020.10.23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학생회, 신대원 원우회 등 반대 의견 성명 발표

“학내 갈등 사태 이사, 정이사 선임은 절대 안돼”

교육부 임시이사 체제에서 연내 벗어날 것으로 예상됐던 예장 합동총회(총회장:소강석 목사) 산하 총신대학교(총장:이재서)가 학내 반대 의견이 지속적으로 대두되면서 정상화 수순에 차질을 생겨났다.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과 총회신학원 원우회 등 7개 학생 자율기관은 지난 17일 공동 성명서를 내고 총회에서 보낸 정이사들이 들어오는 것만으로 정상화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학내 사태와 관련된 전현직 재단이사들의 정이사 선임을 절대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학생들은 학생 대표 및 각 총동창회(대학, 대학원)에게 재단이사 추천권을 줄 것을 요청하며”, 학교 재정을 회복시킬 수 있는 기여이사 제도신설, ‘재단이사추천위를 구성해 학생대표가 참여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총신대 총동창회와 총동창회 총신정상화대책위원회도 지난 13총신 회복을 위한 우리의 입장성명서를 발표하고, “총신 정상화를 위해 정이사 체체가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하지만 학교 현장에 있는 후배들의 의사가 가장 존중되어야 한다학내 갈등을 일으켰던 당시 재단이사들이 정이사로 선임될 수 없도록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하며 총회가 이를 공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미 교육부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지난달 28일 회의에서 총신대 정상화를 위한 안건을 보류했다.

사분위는 직전 회의에서 임시이사 선임사유가 해소됐기 때문에 차기 회의 때까지 정상화 추진계획안을 제출해 달라고 학교 당국에 요구하고, 학교 관련 기구에 의견서를 요구했다.

그런데 총신대 총학생회만 학내 내홍 사태에 책임이 있는 전직 재단이사들이 다시 정이사로 선임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며 이를 막기 위한 방안이 선결되어야 한다고 정이사 체제 반대의견을 제출했다.

사분위 계획대로라면, 정이사가 선임되기 위해서는 1~2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임시이사 체제가 당분간 계속될 수밖에 없어 연내 정상화는 어려울 가능성이 커졌다. 차기 사분위 전체회의는 1128일이다.

다만 과거 재단이사들이 정이사로 선임되지 않도록 방안이 조만간 마련된다면 내년 연초에는 정상화 수순에 돌입할 수 있어 보인다. 소강석 총회장은 최근 총학생회 임원들을 만나 총신이 교권에 흔들리지 않도록 하겠다며 총회장을 믿어달라고 한 만큼, 향후 대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