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광장 사용제한, ‘퀴어행사’ 현장 개최 불가능
상태바
서울광장 사용제한, ‘퀴어행사’ 현장 개최 불가능
  • 이인창 기자
  • 승인 2020.08.28 17: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운영위, 9월 31일까지 사용제한 연장키로

퀴어행사 주최측, 온라인 방식으로 대안 찾을 듯

청와대 국민청원, 퀴어행사 반대 23만명 이상 동의

 

2019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퀴어축제에서 참가자들이 퍼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서울광장 사용할 수 없다.
2019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퀴어축제 행사를 한 참가자들이 도심에서 퍼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올해는 서울광장 사용할 수 없고, 이른바 '자긍심 행진'도 사실상 불가능해 보인다. 

서울시가 서울광장과 광화문 광장, 청계광장의 사용제한을 10월 31일까지 두 달 더 연장하기로 결정하면서, 9월 강행 예정인 ‘2020 서울 퀴어축제’의 현장 개최도 사실상 어렵게 됐다.

서울시는 지난 26일 광장 사용 여부를 결정하고 있는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가 사용제한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는 결과를 공표했다. 위원회는 8월 18일부터 21일까지 위원 15명 중 7명이 참여한 가운데 서면 심의를 진행해 이같이 결정했다.

서울광장 등의 사용 제한은 코로나19가 본격화 되던 2월 10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앞서 7월 31일부터 8월 31일까지 세 번째 사용 제한 연장을 결정했으며, 최근 다시 코로나19 확산세가 커지면서 제한 기간을 더 지속하기로 했다.

당초 서울퀴어축제 준비위원회는 퀴어축제를 강행하기로 결정하기도 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던 3월 서울광장 사용신청을 냈고,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는 3월 18일 사용 승인을 한 바 있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서울광장에서 퀴어축제 행사가 열릴 가능성도 있었다. 퀴어축제 조직위는 지난 3월 광장 사용 신청서를 제출했고, 당시 6월 개최를 위해 승인을 내어주면서 큰 논란이 발생했다.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퀴어축제를 위해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반발이 거세게 일자, 서울시는 그제서야 해명자료를 내고 “조건부로 승인한 것으로 얼마든 취소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결국 광장 사용제한이 연장되면서 조직위는 8월로 연기했다가 다시 9월 개최를 예고했다.

일단 조직위원회는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새롭고 안전한 방식으로 개편된 행사가 한국퀴어영화제, 서울퀴어퍼레이드를 중심으로 9월 18일부터 29일까지 12일간 열린다”고 발표했다.

영화제의 경우 온라인 중계 방식으로 진행할 것으로 계획한 가운데, 아직까지 퍼레이드 추진 방식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하지 않고 있다.

준비위는 그동안 서울광장에서 진행했던 ‘무대 프로그램’과 ‘퀴어부스’를 유튜브 채널을 이용하는 온라인 방식으로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새롭게 개편된 ‘자긍심행진’ 내용은 추후 안내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자긍심 행진'은 성소수자의 정당한 권리를 주장하면서 도심을 순회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고, 자극적인 의상 등으로 시민들의 눈쌀을 지푸리게 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으로 올라와 지난 7월 20일부터 시작된 ‘제21회 서울퀴어문화축제 개최를 반대합니다’ 청원은 지난 8월 19일 마감한 결과 23만5016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주최측이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새롭고 안전한 방식으로 개편할 것이라고 해도 여전히 코로나19는 우리 생활 속에 존재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대규모 행사를 아무런 생각 없이 대대적으로 공지한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불쾌하고 이해가 되지 않는 태도”라며 축제의 취소를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개최반대 2020-09-05 00:46:17
추석연휴때 뭐하자는것입니까?
개최 반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