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집을 예배에 편리하게 발전시킨 집회소 등장
상태바
가정집을 예배에 편리하게 발전시킨 집회소 등장
  • 이상규 교수
  • 승인 2020.08.18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규 교수의 초기 기독교 산책 -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어디서 모였을까? ⑥

앞에서 예루살렘과 이방 지역에서의 가정교회에 대해 소개했는데, 이제 그 이후의 변화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2세기 중엽, 그리스도인 공동체의 집회소에는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 변화는 개인의 가정집을 수리, 확장 혹은 개조하여 전적으로 종교적 목적으로 이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가정교회(domus ecclesiae)의 대두였다. 이것은 보다 편리한 회집과 예배를 위한 자연스런 발전이었다. 이런 변화에 대한 분명한 증거가 앞서 언급한 바 있는 두라 유로포스에서 발견된 가정교회였다. 이 가정교회는 두 방 사이의 벽을 허문 직사각형의 구조로서 5.15X12.9미터 크기의 65명에서 75명까지를 수용할 수 있는 건물이었다. 이런 변화와 함께 기독교 예배는 공적인 예전에 따라 시행된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건물을 개조하거나 확장하여 보다 넓은 홀로 변천하는 이 시기의 집회소를 미카엘 화이트(Michael White)는 ‘교회의 홀’(aula ecclesiae, hall of the church)이라고 불렀다. 이 말은 ‘교회의 집’(house of the church)이라고 불렀던 가정교회(domus ecclesiae) 그 이후 시기의 집회소를 칭하는 말이었다. 개인 집에서 보다 확장된 가정교회로 발전되는 시기의 예배는 보다 제도화 되었다. 예배 의식은 집회장소와 환경과 관련하여 변화를 겪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2세기에 접어들면서는 기도문이 작성되었고 감독교회로의 발전을 보여주었는데, 이런 점에 대해서는 후에 별도로 소개하려고 한다.


3세기 말까지는 여전히 개조된 가정교회가 중심을 이루지만 크라우다이머(R. Krautheimer)의 지적처럼 약 250년을 경과해 가면서 별도의 집회소로서의 교회당 건물이 세워지기 시작한다. 이런 변화는 당시의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249년에 황제가 된 데시우스(Decius)는 기독교가 별로 전파되지 않는 다뉴브 강 유역인 북부 출신으로서 그의 가장 큰 관심사는 로마의 옛 명성을 회복하는 일이었다. 당시의 경제, 사회적 불안은 로마가 옛 신들을 버린 결과로 보아 이교의 부흥을 의도했다. 이것이 그의 종교정책의 기반이었다. 그래서 그는 기독교에 적대감을 가지고 250년부터 기독교를 혹독하게 탄압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가 로마제국에서 전염병이 창궐하던 때였다. 데시우스 황제의 목표는 순교자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배교자를 만드는 것이었다. 그는 신들에게 드리는 제사에 참여하는 자에게는 증명서(libelli)를 발급하는 등 조직적으로 그리스도인들을 탄압했는데, 251년 고트족과의 전투에서 사망했다. 데시우스가 사망하자 그의 친구 발레리안(Valerian)이 황제가 되어 전임자의 정책을 고수했다. 그도 곧 야만인(페르시아인)들에게 포로로 잡혀갔고 그의 아들 갈리에누스(Gallienus)가 260년 황제가 되었다.


갈리에누스는 기독교를 모질게 탄압했음에도 불구하고 확대되는 기독교의 영향력을 보면서 기독교에 대한 통제나 박해가 유효한 결과를 가져오지 못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그는 곧 기독교에 대한 박해를 해제함으로서 이후 40여 년간 평화를 누리게 된다. 이런 연유에서 260년 이후 약 40년, 특히 270년에서 303년까지 개종자들이 늘어났고, 여러 지역에 별도의 집회소로서 교회당이 세워지기 시작한 것이다. 이것은 집회소로서 교회당 건축사에서 중요한 발전이었다. 260년 이후 별도의 집회소로서 교회당 건물이 세워지기 시작했다는 점은 유세비우스의 「교회사」에서도 분명히 드러나고 있는데, 유세비우스는 303년 이전에도 과거의 건물에 만족하지 않고 건축기금을 사용하여 모든 도시에 보다 큰 교회당을 세우고자 하는 기독교인들이 많았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이 진술이 다소 과장된 것임을 감안하더라도 콘스탄틴 이전 시대에 이미 어느 정도의 교회당 건물, 곧 바실리카들(basilicas)이 존재했을 것이라고 그랜트는 지적하고 있다.

 

백석대 석좌교수·역사신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