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가정교회는 하나의 교회를 구성하고 있었다
상태바
모든 가정교회는 하나의 교회를 구성하고 있었다
  • 이상규 교수
  • 승인 2020.07.2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규 교수의 초기 기독교 산책 (23) -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어디서 모였을까? ③

가정에서 모이는 교회(oikos ekkesiae)를 ‘가정교회’(domus ecclesiae)라고 명명한 첫 인물은 독일의 아돌프 하르나크였다. 그 이후 이 용어가 보편화 되었는데, 가정교회는 비밀이 보장되는 안전함 때문에 공개적으로 회집할 수 없는 시대에 교회가 생존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분명한 사실은 초기 기독교회는 가정교회로 출발했다는 점이다. 

신약성경과 가버나움, 로마, 켄트(Kent)에서 발견된 고고학적 흔적은 이 점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신약성경에는 여러 지역에 가정교회가 있었음을 보여주는 여러 흔적들이 있는데, 이 점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먼저 예루살렘에서의 가정교회에 대해 살펴보자. 사도행전 1장에서 5장 사이에 보면 예루살렘교회는 가정교회로 시작되었음을 암시하는데, 특히 2:43~47, 4:32~37, 5:12~16, 5:42을 보면 이들은 개인 집에서 모였음을 보여준다. 누가는 예수의 제자들이 감람산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들어가… 다락에 올라가니…  그 모임에는(ἐπὶ τὸ αὐτό, in one place) 약 120명이 모였다”고 했다(행 1:13~15). 누가는 이곳을 마가라고도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이라고 했는데, 이곳이 예수님의 승천 후 11제자들과 여인들, 그리고 예수의 어머니와 형제들이 모였던 다락방(행 1:13)이었고, 맛디아를 선출하고(행 1:26) 오순절 성령강림이 있었던 바로 그 ‘가정 집’이었다(행 2:2).

그런데 누가는 사도행전 2장 1절에서, “저희가 다 같이 한곳에(ἐπὶ τὸ αὐτό) 모였더니”라고 했는데, 이 말(ἐπὶ τὸ αὐτό)은 어떤 장소에 회집된 구릅을 칭하거나(행 1:15, 2:1, 고전 11:20, 14:23), 기독교 공동체의 모임(행 2: 47)을 칭하는 의미였다. 이들이 회집했던 ‘한곳’은 바로 개인의 가정집이었다. 스데반의 순교이후 바울의 기독교 박해를 보도하는 사도행전 8장 3절에서, “바울이 교회를 잔멸할 새 각 집에 들어가 남여를 끌어다가 옥에 넘기는” 기록과 바울은 “각 집마다 찾아다니며, …남여들을 끌어 갔는데”라는 기록은 남여들로 구성된 가정교회가 있었음을 암시한다.

사도행전 12장 12절에 언급된 마가라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은 예수님의 승천을 목격하고 돌아온 제자들이 모였던 바로 그 ‘집’으로서, 이곳은 은밀한 가정교회였다. 이곳은 “여러 사람이 모여 기도하던 곳”으로서 예루살렘의 그리스도인들의 집회소였다. 감옥에서 나온 베드로가 이곳으로 찾아간 것을 보면 이곳은 예루살렘의 주된 집회소였음을 암시하고, 천사가 이곳까지의 길을 안내한 일이나(행 12:10), 로데라는 여종이 영접하러 나온 일(12:13),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이 이 집에 모여 있었다는 점(12:14~15)과 베드로가 놀란 성도들을 진정시킨(12:17) 기록은 이곳이 은밀한 가정교회였음을 보여준다. 특히 헤롯 아그립바의 군대가 출옥한 베드로 수색에 실패한 것은 은밀한 가정교회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베드로의 출옥과 관련한 이 본문에서 베드로가 자신의 기적적인 석방에 대해 보고한 후 “또 야고보와 형제들에게 이 말을 전하라 하고 떠나 다른 곳으로 갔다”(12:17)는 기록은 야고보가 중심이 된 다른 가정교회가 있다는 점을 보여주며, 베드로가 “다른 곳으로 갔다”는 점은 또 다른 제3의 가정교회가 있었음을 강하게 암시하고 있다. 

흥미로운 사실은 예루살렘에 다수의 가정교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하나의 교회, 곧 ‘예루살렘교회’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점은 누가가 장로 또는 감독을 그 지역의 개별적 집단과 관련시키지 않고 그 도시에 관련시켜 말하는 것을 볼 때 분명하게 알 수 있다(행 14:23, 20:17). 바울도 그러했다(딛 1:5). 로마시의 경우에 복수의 가정교회가 있었음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이들에게 개별적인 서신을 보내지 않고 로마에 하나의 서신을 보낸 것은 그 모든 가정교회는 오직 하나의 교회를 구성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일 것이다.
백석대 석좌교수·역사신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