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 2021학년도부터 ‘스마트IT 공학부’ 신설
상태바
백석대, 2021학년도부터 ‘스마트IT 공학부’ 신설
  • 이인창 기자
  • 승인 2020.06.23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정원 300명 승인…4차산업 인재육성 요람 기대
장종현 총장, “지속가능한 발전…최고 교수진 초빙할 것”

백석대학교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첨단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새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특히 코로나19 영향으로 우리 사회가 새로운 인적 자원을 요청하는 상황에서, 이와 관련한 산업분야 인재를 육성하는 데 매진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최근 백석대학교가 신청한 ‘스마트IT공학부’ 신설을 승인하고 학생 정원도 300명이나 증원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학령인구 감소 등을 이유로 학생 정원을 감축하는 교육 여건 속에서, 교육당국이 오히려 학부 신설과 정원 증원을 허락한 것은 그 만큼 백석대학교가 초점을 두고 있는 첨단분야 인재 육성에 강하게 공감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스마트IT공학부는 △빅데이터 전공 △핀테크 전공 △IOT 전공 △AR·VR 전공 등 네 개 분야로 구성돼 운영된다. 관련 전공들은 모두 최근 미래 성장산업으로 주목하고 있는 분야이며, 아직 관련 인재들이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달라질 교육환경을 대비하고, 사회적 요청이 클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의 인재가 더욱 필요하다. 

백석대는 이에 정부가 미래 핵심 신성장동력 분야로 지정하고 운영하고 있는 8대 핵심 선도사업 중 빅데이터, 핀테크에 주목했다. 또 12대 산업인 IOT(사물인터넷),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등도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판단했다. 

이번 ‘스마트IT 공학부’ 신설은 학교의 교육역량을 확대하고 재학생들의 취업의 문호를 넓혀줄 수 있는 기회라는 차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 기업에서도 부족했던 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었다는 점에서 크게 기대할 수 있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인재를 우선 확보하는 것이 최대 관건이기 때문이다. 

또한 백석대는 현재 컴퓨터공학부(현 ICT학부)도 운영하고 있어, 이와 관련한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 백석대는 학부 내 인공지능학 전공 확대 개편 등과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재육성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백석대 장종현 총장은 “우리 대학은 지속가능한 대학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방식의 대학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IT 공학부’의 신설은 개혁과 발전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긍정의 신호탄”이라고 평가했다. 

장 총장은 “신설 학부뿐만 아니라 기존 학부들과 함께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체질 개선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라며 “특히 신설 학부에는 전공별 최고 전문가들을 교수로 초빙할 계획”이라고 구상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