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단상] Why Jesus?
상태바
[목회단상] Why Jesus?
  • 김동기 목사
  • 승인 2020.06.23 0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기 목사 / 광음교회 담임

요한복음 3장에서 니고데모를 중요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요한은 니고데모의 이야기를 통하여서 ‘기독교가 무엇인가’, ‘예수님께서 오신 이유가 무엇인가’를 다루고자 했습니다. 

어느 한 밤 중에 니고데모라는 사람이 예수님을 찾아왔습니다. 니고데모는 왜 한 밤 중에 예수님을 찾아왔을까요? 먼저 니고데모가 어떤 사람인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한복음 3장 1절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유대인의 지도자로서 니고데모의 특별한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니고데모는 유대인의 지도자, 또는 산헤드린 공회원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유대인의 종교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최고 의결기관이 산헤드린이었습니다. 만약 이스라엘이 로마의 속국이 아니었다면 산헤드린이 정치적인 의회의 역할까지 감당하였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니고데모라는 사람이 굉장히 높은 지위를 가졌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니고데모는 예수님을 향하여 ‘랍비여!’ 라고 부릅니다. 그는 예수님을 특별하게 보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니고데모는 예수님을 선생이라고 말합니다.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줄 아나이다.” 니고데모는 예수님이 행한 표적을 온전히 하나님께서 함께 해야만 가능한 것으로 이해하였습니다. 하나님께로부터 왔다고 예수님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니고데모는 단순히 바리새인으로서 예수님을 시험하러 온 것이 아니었습니다. 진실한 궁금증을 갖고 온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뭐라고 대답하셨을까요? 요한복음 3장 3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사실 니고데모는 하나님의 나라와 거듭남에 대한 질문을 한 적이 없습니다. 니고데모가 얼마나 당혹했을까요. 이어 예수님이 다시 또 말씀하시기를, 요한복음 3장 5절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앞에서는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다”, 지금은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하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거듭남’이란 뜻은 ‘다시’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니고데모는 ‘다시 태어나야 하나? 그러면 어머니 뱃속으로 다시 들어가야 하나?’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거듭남’에는 더 깊은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대답에 세 가지 뜻을 동시에 사용하셨습니다. 먼저 물로 세례를 받습니다. 죄를 씻고 예수 그리스도 앞에 다시 태어나는 것입니다. 또 불로 세례를 받습니다. 죄를 소멸시키고 예수 그리스도 앞에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역사 한 가운데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신 것입니다. 왜일까요? 인간의 죄악 된 역사를 끊어내기 위해서입니다. 육으로 난 것은 육으로 끝나기에 방법이 없었습니다. 니고데모의 한계요, 모든 인간의 한계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어떠한 분입니까? 영으로 우리를 새롭게 하셨습니다. 육의 한계에 갇힌 인간에게 거듭남을 선물하셨습니다. 물과 성령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게 하셨습니다. 우리의 죄를 소멸시키고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그것이 예수님이 오신 이유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