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인,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상태바
백석인,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 장종현 목사
  • 승인 2020.06.02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에게 듣는 ‘백석’ 정체성 - 이기는 그에게는 흰 돌을 주리라 - 2. 백석인의 신앙(2)

회개는 생명 회복의 시작입니다. 사도행전 11장 18절은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회개는 다른 사람에게서가 아니라 나 자신에서 시작됩니다. 자신이 얼마나 많은 죄를 지었는지를 되돌아보아야 합니다. 죄의 벌을 받는 것 말고는 달리 용서 받을 길이 없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러할 때 비로소 참된 회개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회개는 하나님과 그분의 뜻에서 벗어나 살던 우리가 죄를 뉘우치고 하나님께 돌아가는 것을 뜻합니다. 삶의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합니다. 회개는 자신의 삶과 생명을 하나님께 전적으로 맡기는 믿음에서 출발합니다. 그래서 회개는 하나님께로 돌아가려는 결단이요 엄숙한 결정입니다. 

예수님께서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면서 마태복음 3장 8절에서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땅에 존재하는 교회와 성도는 스스로 완전할 수 없습니다.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백석인들은 개혁주의생명신학의 ‘회개용서운동’을 강조합니다. ‘회개용서운동’은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돌아보고 회개하며, 서로를 용납하여 하나 됨을 추구하는 운동입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걸어온 길에도 수많은 잘못들이 있었습니다. 악한 사탄은 우리의 의도와 상관없이 우리를 넘어뜨리기 위해 동분서주하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시험에 들고 넘어질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버가모 교회처럼 관용이라는 미명 아래 죄와 타협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가운데서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죄를 깨닫게 하실 때 즉각적으로 돌이키는 것입니다. 회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는 그 죄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해야 하는 것입니다(빌 1:10). 

베드로전서 4장 17절은 “하나님의 집에서 심판을 시작할 때가 되었나니 만일 우리에게 먼저 하면 하나님의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들의 그 마지막은 어떠하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심판은 먼저 믿는 자들의 모임인 교회에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알고 있는 백석인이라면 반드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기 위해 힘써야 할 것입니다. 단지 죄를 자백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됩니다. 이 세상을 본받지 않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온 힘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롬 12:2). 

우리는 지금까지 인도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만족하지 말고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더 큰 목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요한계시록 2장 5절은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를 헛되이 받아서는 안 됩니다. 그 은혜를 잊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과거에 매여서도 안 됩니다. 더 큰 은혜를 사모해야 합니다. 빌립보서 3장 12~14절은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 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백석학원과 백석총회는 부름의 상을 위해서 달려가야 합니다. 한국교회를 회복하는 일에 마중물이 되어야 합니다. 한국교회의 신학을 회복하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일에 앞장서야 합니다. 오직 성경을 기준으로 성령께 의지하며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해 힘차게 전진해야 할 것입니다. 백석인으로서 성경을 머리로만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성경을 하나님의 순전한 말씀으로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계시의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성령께서 우리에게 회개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을 주시고, 성령의 열매를 풍성히 맺도록 역사하실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