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이상원 교수 ‘해임’ 통보 … 거센 후폭풍
상태바
총신대 이상원 교수 ‘해임’ 통보 … 거센 후폭풍
  • 이인창 기자
  • 승인 2020.05.25 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단이사회, 징계위 결정 그대로 수용…이 교수 ‘법적대응’ 예고

반동성애 강의 중 ‘성희롱’ 논란, 신대원 교수와 학생 “재고해야”

총신대 법인이사회가 이상원 교수에 대해 해임을 통보하면서 학교 안팎에서 후폭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이상원 교수는 지난해 11월 강의 도중 동성 간 성행위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여성 성기에 대해 언급해 성희롱 논란이 불거졌다. 당시 총학생회를 비롯한 학생 자치기구이 대자보 형식으로 이를 익명으로 비판했고, 이 교수는 실명으로 반박문을 게재하며 갈등이 커졌다.

결국 법인이사회는 다른 논란이 됐던 교수 3명과 함께 이상원 교수를 교원징계회위원회에 회부했고, 징계위는 수개월 간 조사를 거쳐 해임의견을 법인이사회에 전달했다.

법인이사회는 성희롱·성폭력 대책위원회가 징계 청원을 하지 않기로 한 결정과 달랐지만, 징계위원회 판단을 그대로 수용했다.

징계위원회는 수업 중 여성 성기와 관련된 발언을 한 것 외에도 반박 과정에서 2차 피해가 발생한 점, 또 학내 문제에 반동성애 단체들이 개입하도록 만들었다는 점 등도 징계 이유로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년 퇴임을 1년 앞둔 이상원 교수는 즉각 해임 결정에 반발해 교육부 교원소청 심사를 제기하는 등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이사회의 결정이 나오자 총신대 이재서 총장은 입장문을 발표하고, “교원 징계에 이르게 된 것에 책임을 통감하고 총신공동체와 성도들에게 송구한 마음이라며 교원징계위 결정이 대책위원회 판단과 달라 유감스러운 마음이 있지만, 자체조사와 법규에 따른 독립적 판단이므로 학교는 결정대로 처리할 수밖에 없다. 이제 공정하게 판단했는지 여부는 교육부 소청심사 제기 등 법적 절차로 가려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장은 반동성애 진영의 최전선에서 싸워온 총신대학교가 이런저런 오해와 비판을 받은 것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면서 총신의 모든 교수들은 결코 동성애를 지지하거나 용인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확고하게 유지하겠다고 반동성애 진영의 반발을 차단하고자 했다.

법인이사회 결정에 대해 학내에서는 총신대 신학대학원 교수와 학생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총신대 교수 27명은 지난 23일자로 이상원 교수님의 해임을 대하는 우리의 입장을 발표하고, “한국교회 전체를 향해 보여주신 신학의 교훈과 신앙의 귀감을 생각할 때 교수님의 해임을 수용하기 어렵다며 이사회를 향해 중징계 재고를 요청했다.

총신대 신대원 홈페이지 게시판에도 신대원 재학생과 졸업생들이 해임 철회를 요청하는 글을 계속해서 게재하고 있다

한편, 학내 갈등 사태로 어려움을 겪었던 총신대는 현재 교육부 관리를 받고 있으며, 현 재단이사회는 교육부에서 파견된 임시이사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