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정신건강 관심 갖길
상태바
국민 정신건강 관심 갖길
  • 운영자
  • 승인 2020.05.12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과 스트레스에 경제적 충격이 더해지면서 정신건강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이 여파는 상당 기간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모 스트레스 관련 학회의 ‘국민 정신건강 실태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국민 10명 중 4명 이상(42.5%)이 우울 경험의 정상 범주를 벗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울 위험군은 17.5%로 2년 전(3.8%)보다 4배 이상이나 늘었다. 

문제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사람들의 사회적 관계가 느슨해지면서 어려울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사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이다. 

모 리서치 기관의 조사에서는 ‘우울할 때 도움을 청할 사람이 있다’는 답변이 68%에 그쳤다. 지난해 조사에서 86%로 나타난 것에 비하면 무려 18%나 줄어든 셈이다. ‘도움을 청할 기관이 있다’는 답변은 38%에 불과했다. 

이런 상황에서 취약계층이 사회적 관계를 회복하고 고립되지 않도록 교회가 적극 관심을 갖고 일정 부분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모 전문가는 “매주 예배에 참석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자살률이 5배나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며 “교회 예배 및 모임을 비롯해 지역사회가 마련하는 모임 등을 통해 ‘혼자가 아니다’라는 마음을 갖게 하는 네트워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교회와 기독인은 우울과 불안의 늪에서 고통 받는 이웃이 있는지 살펴 치유에 앞장섰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