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발견하게 하는 ‘4 페이지’ 설교
상태바
하나님을 발견하게 하는 ‘4 페이지’ 설교
  • 김진홍 목사 금천교회 담임 / 금천설교아카데미 원장
  • 승인 2020.04.29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 페이지 설교 (The Four Pages of The Sermon)

캐나다 토론토대학의 폴 스캇 윌슨, (Paul Scott Wilson)은 새로운 형식을 갖춘 설교의 필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첫째, 사회학적인 이유다. 윌슨은 “오늘의 청중들을 향한 설교는 논리적 진술의 형태, 혹은 에세이 작성의 흐름을 따르기보다는 하나의 영화를 만드는 것처럼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윌슨은 이런 주장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페이지’(page)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둘째, 신학적인 이유다. 윌슨은 “오늘날의 설교에는 선명하게 들려야 할 복음이 희미해지고 있다. 오늘날의 설교는 책임과 의무의 짐만을 지우고 있으며, 율법적인 내용으로 가득 채워 있을 뿐이다. 이런 설교들은 청중들로 하여금 성금요일과 십자가까지 다가가게 한다. 그러나 부활절과 빈 무덤 혹은 성령강림까지는 이르지 못하게 하고 있다”고 말한다.

설교가 가져야 할 목적은 사람들을 믿음의 세계로 초대하여 그들로 하여금 세상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지고 주님과 세상을 섬기도록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믿음은 본질적으로 행위와 섬김을 수반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네 페이지 설교는 율법과 복음을 조화시키며 십자가와 부활이 함께 강조되는 구조를 취하고 있다. 그러므로 은혜를 설교하고 청중들로 하여금 복음을 경험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윌슨이 주장하는 ‘네 페이지’ 설교는 다음과 같은 신학적인 골격 구조를 가지고 있다. 네 페이지 설교는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있다.

1, Page - ‘본문에 나타난 문제
    (trouble in the Bible)’
2, Page - ‘이 세상에 있는 문제
    (trouble in the world)’
3, Page - ‘본문에 나타난 하나님의 행동 
    (God’s action in the Bible)’
4, Page - ‘세상에 나타난 하나님의 행동
    (God’s action in the World)’

이렇게 설교의 전반 두 페이지에서는 성경 본문과 오늘의 세계에서 만나게 되는 갈등과 충돌을 다루게 된다. 후반의 두 페이지에서는 복음의 이야기를 통해 성경 본문과 세상 속에서, 혹은 이면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발견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구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