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하는데, 6월 퀴어축제 승인 말이 되나”
상태바
“코로나19 예방하는데, 6월 퀴어축제 승인 말이 되나”
  • 이인창 기자
  • 승인 2020.03.31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코로나19 사태 속 서울광장 사용 승인 논란
“감염 예방 위한 국민적 노력 찬물, 승인 철회돼야”
“수리가 원칙, 코로나19 상황 따라 취소 가능” 해명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막기 위해 방역대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던 서울시가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서울 퀴어축제를 위해 서울광장 사용을 승인해 논란이 일고 있다. 6월로 예정된 행사라고 하더라도 4월까지 모든 집회가 금지되고 개학 연장도 논의되는 가운데 너무 성급한 결정이자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민들에게 요청하고 있을 뿐 아니라 종교집회 제한까지 언급할 정도로 적극적인 방역정책을 고수하던 서울시가 퀴어축제를 위한 광장 사용을 승인한 것은 섣부른 판단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서울퀴어문화축제 준비위원회는 이미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3월초부터 제21회 서울퀴어퍼레이드를 위한 부스, 차량, 공연팀 참여 모집 공고를 올릴 정도로 적극적인 개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준비위는 지난 10일 서울광장 사용신고를 서울시에 접수했고, 시는 18일 승인을 마쳤다.
서울광장 사용승인 소식이 전해지자 지난 27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서울퀴어문화축제 서울광장 사용 승인을 철회 요청합니다”는 청원이 올라와 사흘 만에 5 만명 가까운 인원이 찬성했다.

한 가정의 가장이자 아이들의 아버지라고 밝힌 청원인은 “코로나19로 인해 저희 가족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는 모임에 참여하지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시기에 서울광장에서 진행하는 서울퀴어문화축제를 승인했다는 사실은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토로했다.

청원인은 “7월 24일 시작 예정일이던 동경올림픽도 경제적 손실이 어마함에도 불구하고 연기했다. 정세균 총리님이 행정명령을 발동해서 비상한 각오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으며, 불가피한 조치라고 말씀하셨고, 이러한 행정에 따라 전주퀴어문화축제 역시 취소된 것으로 안다”며 서울광장 사용 승인은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중기 서울시의원도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전 국민이 코로나19의 조속한 극복을 위해 묵묵히 고통을 견뎌내는 와중에 명분 없는 집회 승인으로 국민적 노력에 퀴어축제를 위해 서울광장 사용 승인을 한 것은 찬물을 끼얹은 것과 다름없다”며 “6월 코로나19가 소강상태에 접어든다고 해도 재확산을 방지하고 사회가 안정될 때까지 국가 구성원 모두가 조심하고 경계해야 할 때”라며 승인 취소를 촉구했다.

동성애동성혼반대국민연합은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현 시국에 고통받는 감염인들과 고생하는 의료진은 물론 전 국민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손해와 희생을 감수하고 있다. 이러한 엄중한 상황에서 방역에 앞장서야 할 서울시가 본분을 망각한 채 친동성애 특혜를 결정하는 것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열린광장 운영시민위원회가 승인한 것을 강력 거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논란이 확산되자 서울시는 해명자료를 내고 “서울광장 사용은 서울시 조례에 따라 신고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사용신고가 있는 경우 원칙적으로 수리해야 한다”면서 “서울시는 5월 1일 이후 개최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취소될 수 있음을 고지하고 사용신고서에 동의를 받아 접수 수리하고 있다. 위기가 지속될 경우 행사 개최는 당연히 금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