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를 범죄집단으로 둔갑시켜 전체 매도”
상태바
“한국교회를 범죄집단으로 둔갑시켜 전체 매도”
  • 손동준 기자
  • 승인 2020.03.30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 연합단체, 한 목소리로 행정명령 반발
한교연‧한교총‧한기총 등 잇따라 성명 발표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지자체들의 밀접집회 제한 행정명령이 이어지고 정부 차원에서도 교회를 압박하는 목소리가 나오자 교계 보수 연합단체들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권태진 목사)은 지난 25한국교회에 대해 억압과 위협을 당장 중단하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총리는 지난 주말 특별담화를 통해 교회폐쇄, 예배금지, 구상권 청구등 입에 담을 수 없는 살벌한 용어로 한국교회를 겁박했다이는 코로나 감염병 종식을 위해 자기희생을 감수해 온 한국교회를 범죄집단으로 둔갑시켜 전체를 매도한 행위이자 묵과할 수 없는 선전포고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고 평가했다.

한교연은 또 국가가 국민의 신앙행위를 강제하고 억압할 권한은 없다. 비록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목적이라 하더라도 협조와 권고 수준을 벗어난 강업적 권한은 그 누구에게도 없다. 이에 벗어난 것은 위헌이며, 민주주의의 역행이라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한국교회에 대한 억압과 위협, 무례를 당장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이런 마당에 서울시가 오는 6월 서울광장에서 동성애자들의 퀴어축제를 공식 허가했다이것이 전시에 준하는 비상상황이라며 교회 주일예배까지 금지시킨 서울시장이 취할 올바른 언행인가라고 반문했다.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김태영류정호문수석 목사)도 정세균 국무총리를 향해 교회에 대한 공권력 행사와 불공정한 행정지도를 사과하라고 요청했다.

한교총은 25일 성명에서 정부는 실제 감염위험이 있는 여타의 시설에 대하여 관리 감독을 강화하지 않으면서 마치 정통 교회가 감염의 온상인 것처럼 지목하여 선한 기독교인들의 명예를 훼손하면서까지 정치 행위에 집착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또 정부는 교회의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과 헌혈 캠페인, 예배형식변경, 자체방역, 취약계층 지원, 마스크제작 지원과 대구 경북지역 지원, 작은 교회 후원 등의 자발적 협조를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 22일 일부 지역에서 공무원과 경찰들이 교회를 방문해 방역 실태를 조사한데 대해 예배자들을 감시하고 방해했다역사상 유래 없는 교회에 대한 불신과 폭력행위다. 정부는 공정을 표방하면서도 국내 모든 상황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는 규정을 교회에만 적용함으로써 스스로 공정 정신을 훼손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한교총은 끝으로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봉쇄 없이 자발적 참여불편 감내라는 민주적 방식에서 벗어나, 강요와 처벌을 앞세운 독재적 방식으로 회귀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대표회장의 부재로 한동안 잠잠했던 한국기독교총연합회도 모처럼 성명을 발표했다. 한기총 증경대표회장단과 임원들은 지난 26일 성명에서 정부가 교회를 상대로 예배드리는 것을 막는 심각하고도 중차대한 행위에 대해 묵과할 수 없다주일예배는 한국교회가 생명처럼 지켜온 신앙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전광훈 대표회장이 시무하는 사랑제일교회에 대한 집회금지 명령이 내려진 점을 언급하면서 한국교회 성도들은 예배를 드리다가 병에 걸린다고 하더라도, 심지어는 그 병으로 인해 죽는다 하더라도 주일예배를 지키고자 하는 마음으로 예배를 드리러 나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교계 개혁그룹에 속하는 교회개혁실천연대(대표:남오성박종운윤선주최갑주)는 보수 연합단체들의 이같은 목소리에 오히려 문제가 있다며 생명사랑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교회가 될 것을 당부했다.

개혁연대는 이 성명을 통해 한교총과 한교연이 얼마나 사회적 현실을 외면하고, 타인의 생명과 안전을 무시하는 단체인지를 여실히 드러내었고, 사회를 염려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한 교회의 진정성을 폄하하고 말았다일부 교회가 집단 예배를 강행하여 사회 불안을 조성하는 것은 종교의 공공성을 망각한 우리의 수치다. 방역의 전환점에 서 있는 지금이야말로 한국교회가 사회적 합의에 따라 진행되는 모든 방역 절차에 더 열심히 협력할 때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