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하게 성경본문 바탕으로 설득력 있게 구성해야
상태바
철저하게 성경본문 바탕으로 설득력 있게 구성해야
  • 이인창
  • 승인 2020.03.17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9) 여러 유형의 설교와 이론과 예문 - 본문접맥식설교

이 설교 방식은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의 융합적 설교이다. 주제를 전개해나감에 있어서 철저하게 성경본문을 의지한다. 

3대지 설교의 발달된 설교 형태이다. 성경본문의 나열순서에 따라 요점을 정리하기보다는 설교자의 계획에 따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특히 영상시대를 사는 회중들에게 설득력이 있는 설교 형태이다. 교회학교 설교에 잘 적용할 수 있다.

3대지 설교와 마찬가지로 서론이 필요하다. 그리고 본문을 설명한다. 그 다음 본문을 간단하게 설명하므로 이해되는 본문도 있다. 그러나 어느 본문은 꼭 주석이 필요한 본문이 있다. 그 주석을 통해서 청중들이 본문을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해 줄때에 청중이 본문을 이해하기가 쉬운 것이다. 

보편적으로 삼대지 설교에서는 서론, 본문 설명, 해결 방법으로 설교를 만든다. 그러나 본문 접맥식에서는 한 가지가 더 필요하다. 바로 성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본문을 주석하는 것이다. 이것을 why라고 한다. 삼대지보다 하나의 단락이 더 들어가는 것이다.

본문을 주석할 때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다. 

첫째, 그 당시 사람들의 신학적인 배경이다. 성도들이 알기 쉽게 하기 위해서 신학적으로 이 본문의 배경을 설명해 주는 것이다. 

둘째, 그 당시 사람들의 문화적인 배경이다. 본문을 보면 그 당시 어떤 문화에서 이런 본문이 나오게 된 것을 알기 쉽게 설명을 해야 이해가 쉽다. 

셋째, 그 당시 살았던 사람들의 신학적인 배경이나 문화적인 배경을 육하원칙으로 이해를 돕게 하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라는 방법으로 본문을 주석하여 이해를 돕는 일이다. 

본문접맥식 설교의 구성방법 

(1) What’s problem(서론)
(2) What(본문 설명)
(3) ‌‌Why(본문의 문학적 배경, 신학적 배경, 육하원칙에 의하여 분석한다.)
(4) How(해결 방법이다.)

3대지 설교의 구성 방법에 청중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본문의 문화적 배경이나, 신학적 배경을 설명하는 것이다. 더 필요하다면 육하원칙(5W,1H)으로 본문을 설명하는 것이다. 
이것이 없이 설교를 하면 청중들이 본문을 이해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청중을 위해서 Why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본문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