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들 신천지에 법적대응 나섰다
상태바
지자체들 신천지에 법적대응 나섰다
  • 이인창 기자
  • 승인 2020.03.03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대구시, 이만희 검찰에 고발
대구시장, “허위명단 명백히 드러나”
지방자치단체들이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신천지에 대한 법적 조치에 들어갔다. 경기도는 지난달 말 강제 방역조사까지 실시했다.  사진=경기도청
지방자치단체들이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신천지에 대한 법적 조치에 들어갔다. 경기도는 지난달 말 강제 방역조사까지 실시했다. 사진=경기도청

지역사회 감염 대책을 책임지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신천지에 대한 법적 조치에 나서 앞으로 사법 당국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각 지자체는 신천지가 정부에 제출한 신천지 교인 명단을 전수조사 하는 과정에서 신천지측에서 제공된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적극 나선 모양새다. 

현재 신천지와 관련된 코로나19 확진자가 우리나라 전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심지어 3월 1일 기준 대구지역의 경우 신천지 대구교회와 관련이 있는 확진자는 73.1%에 달할 정도로 심각하다. 

서울시는 지난 1일 “피고발인들이 검진을 거부하고 있고 신도들이 방역 당국에 적극 협조하도록 어떤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면서 오후 8시경 신천지 이만희와 12지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대구시는 앞서 지난달 28일 신천지 교인 명단을 누락한 자료를 제출한 혐의로 신천지 대구교회 책임자를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발조치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달 28일 “신천지 대구교회가 허위로 명단을 보내온 것이 명백히 드러나 법률에 따라 책임자를 고발조치 한다”고 설명했다. 

강원도 역시 확진 판정을 받은 신천지 교인 중 사실과 다른 동선이 파악되자 경찰에 수사를 의뢰해 실제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부산시 오거돈 시장은 지난 1일 “명단에 대한 신뢰성에 대해 모든 지역에서 의혹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에 국민 앞에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압수수색 필요성을 강조했다. 

실제 경기도는 지난달 25일 신천지 과천본부에 대해 긴급 강제조사를 실시해 교인 3만여명 명단을 확보했다. 경기도는 압수수색은 아니지만 이날 신천지 본부에 진입해 강제 역학조사를 실시해 발빠른 조치에 나섰다. 

나라 상황이 이런 지경인데도, 이단 신천지는 반성은커녕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고, 신천지 교인들 중 지금까지 정체를 숨긴 채 사회 곳곳에서 활동하면서 감염증 확산의 염려가 사라지지 않고 있다. 

한편, 신천지측은 지난 1일 ‘정치 지도자 여러분께 보내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신천지예수교회는 보건당국 요청에 따라 국내외 전 성도 명단과 교육생 명단을 제출했고 현재 전수조사를 위해 모든 교회 사명자들이 보건서와 협력해 성도님들께 전화를 드리고 있다”며 지자체 고발은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천지측은 “정치 지도자들과 언론이 신천지가 진원지라고 비난할수록 성도들은 두려움 속에 쉽게 신분을 드러내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