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유형의 설교와 이론과 예문
상태바
여러 유형의 설교와 이론과 예문
  • 김진홍 목사 목사
  • 승인 2020.02.19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홍 목사의 ‘목회와 설교’ (45)

1) 삼대지 설교
   (three major points sermon) 
삼대지 설교에 대한 정확한 이론은 없다. 다만 지금까지 삼대지 설교가 교회에 많이 유용되어 왔다. 삼대지 설교는 전 세계 어디서나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설교 구성 방법이다. 주로 3대지로 구성한다고 해서 ‘삼대지 설교’라는 별명이 붙어있다. 삼대지 설교이지만 2대지나 4대지로도 할 수 있다. 

삼대지 설교는 설교자의 삶에서 발견된 주제로 본문을 선택해서 설교자의 주관에 따라서 설교를 구성하기도 한다. 반대로 성경 본문에서 2~3개의 주제를 뽑아서 설교를 준비하기도 한다. 그러나 원칙적으로는 성경을 깊이 묵상하고 성경에서 주제를 찾아야 한다. 그 주제를 2~3가지로 해석하여 나아가는 방법이다. 그래서 설교자가 선택한 본문을 깊이 묵상을 하면서 그 본문에서 성령이 주시는 음성을 들고 말씀을 삶으로 적용해 가는 것이다. 오늘날 많은 목사들은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설교자의 삶에서 발견되어진 성경을 찾아서 설교를 만드는 것보다는 주제를 성경에서 먼저 찾는 것이 올바른 삼대지 설교를 만드는 길이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제목 설교는 하지 말아야 한다. 제목 설교는 이 본문에서 제목을 정해 놓고 대지는 다른 본문에서 가져다가 설교를 하는 것이다. 이런 설교는 설교의 가치를 떨어뜨린다. 청중들이 원하는 것은 성경에서 무엇을 말하려는가를 깊이 있게 파고 들어가는 것을 원한다. 그래서 아주 특별한 시사성이 있을 때가 아니면 제목 설교는 해서는 안 된다. 성경보다는 설교자의 사상과 마음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설교는 항상 오늘 본문에서 나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는가를 깊이 있게 찾아서 청중에게 전하는 것이어야 한다.

3대지 설교를 구성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하면 청중이 좋아한다.  
1) 서론 - ‌좋은 예화나 주제에 맞는 이야기로 출발한다. 
2) 본문 설명 - ‌오늘 설교할 본문의 내용을 성도들이 알기 쉽게 설명한다. 
3) 해결 방법 - ‌한 대지를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요소로 구성한다. 
a 문제 제기
b 본문 설명
c 적용
d 긍정 예화 
e 하나님 주어 및 권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