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은 이기는 자에게 주시는 ‘흰 돌’입니다”
상태바
“백석은 이기는 자에게 주시는 ‘흰 돌’입니다”
  • 장종현 목사
  • 승인 2020.01.15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에게 듣는 ‘백석’ 정체성
1. 백석의 의미

‘백석’, 즉 흰 돌은 이기는 자에게 주십니다. 요한계시록 2장 17절은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이기는 자에게 흰 돌을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런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습니다. 흰 돌을 받는 사람 외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습니다. 

본문에서 ‘이긴다’라고 할 때 무엇을 이기는 것입니까? 바로 세상을 이기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왕 노릇하는 마귀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모든 악한 세력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입니다(계 2:10, 13, 24; 3:9). 요한1서 5장 4~5절은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사람은 세상을 이깁니다. 요한1서 5장 1절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는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입니다. 

이러한 믿음은 예수님을 처음 만나서 얻는 믿음뿐 아니라 예수님과 동행하면서 그분을 계속 신뢰하는 믿음이기도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고 의지하는 사람만이 세상의 유혹과 핍박을 이길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것은 머리로만 믿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을 신뢰하고 의지하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러할 때 우리는 환난과 시험 가운데서도 승리할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16장 33절은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세상을 이기신 분은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님께서 세상을 이기셨기 때문에 우리는 환난 가운데 담대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할 때 우리는 세상을 반드시 이깁니다. 

이렇게 세상을 이긴 자에게 주시는 백석은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요한1서 2장 14절은 “청년들아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너희가 강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안에 거하시며 너희가 흉악한 자를 이기었음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할 때 우리는 세상의 악한 자를 이길 수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따라 믿음의 승리를 거둘 때 예수님의 보좌에 함께 앉는 특권을 얻게 될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3장 21절은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승리하시고 하나님 아버지의 보좌에 함께 앉으신 것처럼 예수님 안에 거할 때 승리할 것이며, 우리도 예수님의 보좌에 함께 앉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