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원을 옮겨놓은 듯 불 붙은 통성기도, “성령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
상태바
기도원을 옮겨놓은 듯 불 붙은 통성기도, “성령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
  • 이현주 기자
  • 승인 2020.01.15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0 백석 목회자 영성대회’ 현장 속으로
영성대회 둘째날, 불붙은 기도는 식을 줄 몰랐다. 천안 백석대학교회 공규석 목사의 인도로 진행된 통성기도 시간에 목회자들은 단상에 올라가 무릎 꿓고 기도하면서 성령의 임재를 체험했으며, 자정까지 기도회는 계속 됐다.
영성대회 둘째날, 불붙은 기도는 식을 줄 몰랐다. 천안 백석대학교회 공규석 목사의 인도로 진행된 통성기도 시간에 목회자들은 단상에 올라가 무릎 꿓고 기도하면서 성령의 임재를 체험했으며, 자정까지 기도회는 계속 됐다.

목회자들에게 전달되는 메시지는 ‘강했고’, 그것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이는 목회자들의 가슴에는 회개가 넘쳤다. “내가 죄인”이라는 고백 속에서 ‘희망’의 불씨가 살아나는 순간이었다. 2박3일 동안 진행된 ‘2020 백석 목회자 영성대회’는 교단에 대한 자부심과 소속감을 확고히 하는 시간이었을 뿐만 아니라 목회자로 하나님께 받은 소명을 되돌아보는 시간이었다.

주강사들의 메시지는 ‘한국교회를 이대로 둘 것인가’라는 강한 경고와 함께 부르짖어 하나님께 기도할 때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이 움트게 된다는 사실을 각인시켰다. 백석총회가 ‘예수 생명의 공동체’로 도약하는 순간이었다. 목사만 2천 명이 모여 새벽부터 밤까지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종일 찬송과 기도, 말씀을 듣는 놀라운 풍경은 한국 교회사에 기록될 사건이었다. 마치 평양대부흥의 현장처럼 가슴 찢는 회개와 성령의 임재가 충만한 시간이었다. 목회자 영성대회 현장 속으로 들어가 보았다.  <편집자 주>

“하나님을 쉬지 않게 하자!”
“우리 교단을 통하여 세상이 찬송할 때까지 하나님을 쉬지 않게 하자!” 영성대회 주강사로 나선 한국중앙교회 임석순 목사의 메시지는 강했다. 누군가에겐 불편하게 들렸을 설교였지만 결국 자신의 회개와 고백을 바탕으로 토해낸 설교는 많은 감동을 주었고, 백석이 나아갈 방향을 정확히 드러내고 있었다. 

“신학을 공부할 때 내가 목회하면 잘 될 줄 알았습니다. 성공하고 싶었습니다. 이게 간절한 소망이었어요. 그런데 이제 내 몸이 건강해지고, 큰 교회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교회가 성장하고, 먹고살만해지니까 간절함이 사라졌어요.”

임 목사는 간절함이 사라진 자신을 보면서 회개하고 또 회개했다. 교회가 큰 것이 자랑이 아니고, 먹고 살만한 형편을 자랑할 것도 아니었다. 예수를 닮는 삶, 그 간절함이 그의 가슴 속에 일어났다. 그는 이사야 62장 7절 말씀을 중심으로 “여호와께서 우리 교단을 세워 세상에서 찬송받게 하시기까지 그로 쉬지 않게 하라”며 간절히 부르짖어 기도하는 총회가 될 것을 당부했다. 

장종현 총회장이 “신학은 학문이 아니”라고 외치는 것과 ‘개혁주의생명신학’을 뿌리 내리게 하는 것 역시 그의 간절함에서 비롯됐다고 보았다. 임 목사는 “이렇게 간절함을 가진 사람이 있다는 것 자체가 우리 교단의 소망이다. 사람에게 손 벌리지 않고 하나님 앞에 손을 벌렸다는 것 아닌가? 하나님의 영적 생명의 역사를 일으키고자 하는 간절한 소망이 있었는데, 그 결과 지금의 역사를 이룬 것”이라며 백석학원과 백석총회를 이룬 설립자의 내면에 하나님을 향한 간절함이 있었음을 역설했다. 

임 목사는 “목사는 사람에게 구걸해서는 안 된다”면서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 앞에 가서 부르짖어야 한다. ‘내가 널 만나줄 것’이라고 약속하신 하나님이 그 약속대로 우리를 만나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교회의 현 상황에 대한 진단도 내놓았다. 성도가 떠나가고, 다음세대가 떠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때에 목회자들의 마음에 “빨리 성전을 팔자, 교회를 접자”고 하는 생각이 드러나고 있다는 것. 임석순 목사는 “목자가 양은 먹이지 않고 자기 배만 불린다면 밤을 만나게 되고 어둠이 장악하게 될 것”이라며 “절망에 빠진 이스라엘을 살리신 하나님께 부르짖어 하나님을 쉬지 않게 하면 하나님이 일하신다.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하면 성령이 오신다. 우리는 모든 열방이 하나님을 찬송하기 까지 성령 충만을 기도하자”고 당부했다. 

폐회예배 설교를 전한 김연희 목사는 예수 생명이 살아 있는 목회를 강조했다.
폐회예배 설교를 전한 김연희 목사는 예수 생명이 살아 있는 목회를 강조했다.

“목회에 생명을 더하라”
간절함이 없이는 목회할 수 없다는 임석순 목사의 간곡한 메시지는 절망과 패배감에 빠진 목회자들에게 큰 도전이 됐다. 폐회예배 설교를 전한 신생중앙교회 김연희 목사도 동일한 메시지로 목회의 길을 제시했다. 

김 목사는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을 살리기 위해 생명으로 오셨다. 그런데 자기 욕심껏 목회하는 시대, 자기 지식과 능력에 의지하는 목회를 하니까 한국교회가 생명력을 잃어가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을 기점으로 목회의 전환점을 맞이했다는 김연희 목사는 ‘생명’이 빠진 목회를 해왔음을 회개했다. 그는 “교회를 개척해서 지금까지 예수님의 구원, 하나님의 말씀, 십자가 보혈의 공로, 성령의 사역과 은사, 예수님의 부활을 가르쳐왔다. 그러나 생명에 집중하셨던 예수님의 생명 사역에 대해서는 깊이 강조해오지 못했다”고 반성하며, “개혁주의생명신학을 받아들이면서 예수님의 생명, 말씀의 생명, 십자가 보혈의 생명, 성령님의 생명, 예수 부활의 생명을 더욱 확신하며 설교하고 목회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암 진단을 받고 더욱 깊이 주님을 만났다는 김연희 목사는 “부활하신 예수님의 은혜로 생명을 얻은 성도는 자신의 자아가 아닌 예수 그리스도가 사시는 예수님의 생명력을 가져야 한다”면서 “영원한 생명은 죽음 없는 온전하고 성결하며 아름다운 생명”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교회 안에 뜨거운 성령의 임재를 경험하고 있는 김연희 목사는 “호화찬란한 예배당에 예수님이 계신가? 직분 안에 예수님이 계신가? 목사 가운을 입고 있는데 그 안에 생명의 예수가 계신가?”라고 물으며, “여러분의 설교를 듣고 성도들의 생명이 살아나야 하고, 매일 교회에 기도의 불이 켜져야 하며, 성령이 임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성령이 충만한 곳에 능력과 기적의 역사가 일어난다”면서 “백석총회 안에 성령의 역사가 진동하고, 앉은 자리가 흔들릴 정도로 기도하고,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어서 모든 사람들이 말씀을 증거하느라 바쁜 교회들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기도원과 같았던 영성대회
강사들의 말씀은 목회자들의 가슴을 흔들었다. 저절로 무릎을 꿇고 두 손을 들어 기도하게 만들었다. 인간의 능력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구했다. 

기도의 절정은 둘째 날 임석순 목사의 설교가 끝난 직후였다. “주여” 삼창을 외친 목회자들은 통성으로 기도하며 간절히 부르짖었다. 천안 백석대학교회 공규석 목사의 기도 인도로 더욱 뜨거워진 현장은 무릎 꿇는 기도로 이어졌다. 마치 기도원을 옮겨놓은 듯한 모습은 기도만이 희망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했다. 한국교회를 살릴 대부흥운동이 바로 이곳, 백석에서 시작되는 것 같았다. 

주님의 몸된교회 강용구 목사는 “사망을 삼키는 생명의 역사가 이번 영성대회를 통해 확실하게 확인됐다”며 “목회 현장에서 간과하고 잊고 있던 사명을 되살리는 계기가 됐고,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전하는 일에 더욱 힘차게 매진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동안 고민했던 육신의 고통도 성령께 맡기는 순종과 은혜의 시간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수원명문교회 이지원 목사도 “큰 은혜의 시간이었다. 더 열심히 기도하고, 피를 토하는 설교를 해야겠다는 결단의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이삭줍는교회 김형겸 목사는 “이번 영성대회를 통해 그동안 추상적으로 알고 있던 개혁주의생명신학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었다”면서 “기도와 말씀으로 새해를 시작하고 총회와 학교, 신문사가 삼겹줄이 되어 한국교회를 살리는 일에 나설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며 백석의 정체성이 강화된 시간임을 고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