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변화시킬 거룩한 사명 ‘개혁주의생명신학’
상태바
교회 변화시킬 거룩한 사명 ‘개혁주의생명신학’
  • 장종현 목사
  • 승인 2020.01.07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개혁주의생명신학 7대 실천운동 (끝)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사람의 지혜와 능력을 가지고 뭔가를 해 보자는 운동이 아닙니다. 오직 기도와 성령으로 나타나는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를 의지하는 실천운동입니다. 그러므로 개혁주의생명신학은 기도와 성령을 강조합니다. 올바른 신학을 회복하고 영적인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는 성령의 도우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우리가 성령으로 충만해지기 위해서는 기도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막 9:29; 행 8:15). 

우리의 싸움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고 공중 권세 잡은 자, 즉 사탄, 마귀와의 싸움입니다(엡 6:12). 그 싸움은 인간의 지혜와 능력으로 이길 수 없습니다. 성령님께서 우리를 통해 역사해 주셔야 비로소 이길 수 있는 싸움입니다. 우리가 성령님으로 충만해지기 위해서는 늘 기도에 힘써야 합니다. 우리는 성령님께서 살아계신 인격체이심을 기억하며, 늘 그분의 뜻에 순종하며 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제 개혁주의생명신학이 세계로 웅비하기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점으로 제2의 종교개혁의 횃불을 들고서 한국교회와 세계교회를 새롭게 변화시키려는 거룩한 비전을 가슴에 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선하신 손길에 의해 선포된 개혁주의생명신학이 한국교회와 세계교회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거룩한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비전이 요청됩니다.

첫째, 백석학원이 기독교 대학의 글로벌 리더라는 비전을 온전히 구현하기 위해서는 개혁주의생명신학을 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하는 노력이 우리 속에 있어야 합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백석학원의 신학적 정체성이자 설립정신임을 모든 백석인들이 함께 인식하고 공유해야 합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을 더욱 연구하고 실천하면서 백석학원의 정체성과 설립정신을 다음 세대에 전수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으로 무장한 영적 지도자들을 많이 배출하는 데 생명을 다해 헌신해야 합니다.

둘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가 한국교회에 앞장서 섬기기 위해서는 내적으로 우리가 먼저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이 총회의 신학적 정체성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총회와 노회가 주관하는 각종 모임을 활용하여 개혁주의생명신학을 전해야 합니다. 총회 산하에 속한 교회들이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관련된 교재들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앞으로 총회에 들어오게 될 많은 목회자들에게 개혁주의생명신학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셋째, 한국교회가 교회의 영광을 회복하며 통일 한국을 온전히 섬기기 위해서는 우선 하나 되는 연합운동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습니다. 한국교회의 일치와 연합 운동에서 개혁주의생명신학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를 지속적으로 연구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분열된 한국 개혁교회가 다시 하나 되는 데 중심 역할을 감당하는 개혁주의생명신학이 되어야 합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한국교회가 복음의 본질을 놓치지 않고 그 속에서 그리스도의 생명이 흘러넘치도록 지속적으로 도전해야 합니다. 우리는 한국교회가 민족 복음화를 기필코 성취하도록 교회연합운동을 더욱 도모하고자 합니다.

넷째, 세계교회는 이슬람의 팽창을 위시한 동성애 등의 문제로 인해 곳곳에서 어려운 가운데 처해 있습니다. 이런 즈음에 우리는 개혁주의생명신학이 세계선교의 중심무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감당하도록 끊임없이 도전하고자 합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인정받는 신학이 되도록 국내외적으로 저명한 신학자들과 지속적인 교제를 나누고자 합니다. 특별히 제3세계 교회 그리고 신학교의 지도자들과의 교류를 더욱 활발하게 진행하면서 개혁주의생명신학을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 7대 실천운동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서 더욱 확장되리라 확신합니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