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만큼 열리고 보이는 새해 목회
상태바
공부하는 만큼 열리고 보이는 새해 목회
  • 공종은
  • 승인 2020.01.0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목회를 위한 전방위 정보
교회 개척 선배들이 들려주는 다양한 개척의 유형들
목회자와 교사들이 알아야 할 ‘성교육 – 목회 코칭’
 
# 개척목회컨퍼런스
교회 개척을 계획 중이라면 꼭 참석해야 하는 컨퍼런스가 열린다. 교회 개척이 어렵기도 하지만, 기도하고 준비하는 만큼 열리고 길은 있다는 것이 목회 선배들의 조언. 그리고 내가 구상하는 교회와 다른 모습을 한 다양한 유형의 교회를 미리 만나는 것은 어디서 구할 수 없는 보석과도 같은 것이다. 요즘처럼 개척의 유형이 방대하고 다양한 시대라면 더욱 그렇다.

개척 목회 선배들이 들려주는 ‘2020 개척목회컨퍼런스’. 2월 3일부터 5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총회창립100주년기념관에서 열리며, 꼭 숙박하면서 컨퍼런스를 진행한다.

‘이것이 모델이다’라고 말하지 못하는 교회 개척의 현장에서 다양한 케이스들을 만날 수 있는 자리. 우리 교회에, 내가 구상하는 목회 스타일과 맞는 개척 교회와 목회의 유형들을 들여다보고 배울 수 있게 했다. 거기다 생각지도 못하게 발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까지 이야기될 수 있는 컨퍼런스라면 더 좋겠다. 개척 목회를 했던 8명 목회자들이 서로의 목회 스타일과 생각들을 말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건강하게 성장하는 교회들의 본질을 이야기하고 보여주는 자리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는 강사는 있지만 강의는 최소화하고 모두가 함께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교회 개척의 현장에 있거나, 교회 개척을 꿈꾸고 관심을 갖고 기도하는 사람들이라면 꼭 참석해야 하는 자리다.

홍민기 목사, 김관성 목사, 조지훈 목사, 이재학 목사, 신형철 목사, 김상인 목사, 도재영 목사, 김종일 목사, 박광리 목사, 장동학 목사, 윤은성 목사, 박대영 목사, 정성진 목사 등이 강사로 참석한다.
참가 신청은 온라인(https://forms.gle/5DyKDrc6P5T8PGjx7)으로 할 수 있으며, 크로스로드 사무국(02-747-0316)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0년 새해에는 공부하는 목회자가 되자. 다음세대 목회에서부터 교회 개척과 목회 코칭, 꼭 알아야 할 성교육에 대한 정보들이 다양하게 준비됐다.
2020년 새해에는 공부하는 목회자가 되자. 다음세대 목회에서부터 교회 개척과 목회 코칭, 꼭 알아야 할 성교육에 대한 정보들이 다양하게 준비됐다.

# 다음세대 목회코칭

어느 교회, 어느 목회자이건 고민하는 ‘다음세대’ 문제. 내려놓을 수도 없고, 교회의 지원과 인적 구성을 비롯한 교육적 인프라가 구축된 교회들도 쉽게 사역해 나갈 수 없는 것이 다음세대 교육이기 때문이다. 코칭에 대한 중요성은 점차 강조되는 추세. 다음세대를 담당하는 교역자들을 위해 마련된 코칭 세미나에 참석해보자.

‘다음세대 목회코칭세미나’는 4월 27~29일 경기도 가평 오륜빌리지에서 열리며, 목회를 위한 실제 코칭을 훈련하고 교육한다. 요즘 목회자들 사이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글쓰기에서부터 소그룹 운영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 그리고 주석 선택에 대한 문제까지 목회 전반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훈련할 수 있다.

세미나에서는 ‘목회 코칭 개론 및 실제’(김민철 목사. 남양주언덕교회. 넥스트미니스트리 주강사), ‘목회 실제적 코칭’(김영한 목사. 넥스트세대미니스트리 대표), ‘설교와 글쓰기 코칭’(김도인 목사. 아트설교연구원 대표. 주담교회), ‘질문법, 대화법, 소그룹 운영’(고상섭 목사. 제자훈련학교 강사), ‘주석서 선택과 설교’(이정규 목사. 시광교회) 등의 강의가 진행된다.
코칭세미나 참가 신청은 온라인(https://docs.google.com/…/1FAIpQLSfLpK8TH8k3P2vbe…/viewform…)으로 하면 되고, 25명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 깊이 있는 성경 연구
성경 연구는 깊을수록 좋다. 그리고 성경 본문을 어떻게 읽고 적용할 것인가는 목회자에게, 설교자에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깊이 있는 성경 연구를 갈망하는 목회자들을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지와숲아카데미가 새해 성경 강좌를 마련했다. ‘예언자 이사야가 꿈을 꾼 하나님 나라’. 오는 20일 대구 수성구 풍경이있는교회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진행되며, 김근주 교수(기독연구원 느헤미야)가 강사로 참석한다. 성경강좌는 전체 4강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이해규 전도사(010-3176-0321)에게 문의하면 된다.

크로스로드 세미나리는 ‘HOW To 시리즈’를 진행한다. HOW To 시리즈는 ‘설교와 신학’이라는 키워드가 이끌어 가게 되며, 먼저 시작하는 것은 ‘Book of DANIEL 어떻게 읽고 적용할 것인가?’

제목 그대로 성경 연구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안하는데, 다니엘서를 어떻게 읽고 적용할 것인지를 공부하고 적용할 수 있게 한다. 김근주 교수(기독연구원 느헤미야)가 강사로 참석하며, 13일 월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서울 종로5가 총회창립100주년기념관 4층 광야의 영성홀에서 열린다. 참가 신청은 온라인(https://forms.gle/qeksnvi9Nu1A9nz19)으로 하면 된다. 크로스로드 세미나리와 아카데미는 각각 10번 진행되며, 10번 모두 참석할 경우 회비 전액을 환불한다.

 
# 성경적 성교육
교회 안에서의 성 문제도 비켜 갈 수 없는 문제. ‘교회 안 청소년의 성 개방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 ‘원하면 언제든지 성관계를 할 수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80%에 육박하는 현실은, 목회자들은 물론 교육부서의 교사들에게까지 시급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카도쉬아카데미가 사역자 및 교사들을 위한 ‘교회 교육부서 성경적 성교육세미나’를 연다. 세미나는 6일부터 2월 24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1시부터 경기도 부천시 누구나플레이스에서 진행된다. ‘다음세대 세상에서 성교육 어떻게 받고 있나’, ‘중고등부 성교육 직접 어떻게 해야 하나’,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 성교육’, ‘우리 아이 성품교육 & 성교육’, ‘동성애: 우리 교회 아이들은 안전한가’, ‘교회 자녀세대(유아~청소년) 부모가 어떻게 성교육 해야 하나’ 등의 강의로 교회에서 필요한 성교육 전반을 교육한다.

이재욱 대표(카도쉬아카데미 공동대표), 최경화 대표(카도쉬아카데미 공동대표. 다음세대교육연구소 소장), 최은영 소장(나다움교육연구소 소장) 등이 강사로 참석하며, 세미나 참가 신청은 카도쉬아카데미 홈페이지(www.kadosh.co.kr)에서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