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저출산위원회에 종교계 인사 포함돼야”
상태바
“대통령 직속 저출산위원회에 종교계 인사 포함돼야”
  • 한현구 기자
  • 승인 2019.11.25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 지난 21일 성명서 발표

국가적 재난으로 우려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해 정부가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화사회위원회를 출범한 가운데 종교계가 위원회에 참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대표회장:소강석 목사)는 지난 21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종교계가 저출산 극복에 적극 기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기공협은 우리나라 출산율은 0.98명에서 0.96명으로 감소해 전 세계에서 가장 낮은 나라가 됐다. 이처럼 낮은 출산율은 국가적 비상사태 상황에서나 있을 법한 일이라며 사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과의 대화에서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해 일과 가정의 양립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젊은 부부의 주거와 보육, 교육비 지원, 일자리 창출, 경력단절 문제 해결,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아이를 낳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일이 필요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무엇보다 종교계의 역할을 강조했다. 기공협은 다른 종교는 언급하지 않더라도 한국교회는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는 성경의 가르침을 강조하며 교회의 인적 자원, 시설자원, 교육자원을 통해 출산과 보육, 대안교육 등을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실제 한국교회에는 출산운동을 적극 실천하여 성공한 사례가 있다. 또 종교 유무를 초월해 지역사회에서 태어나는 신생아 가정을 지원하는 교회도 있으며 피치 못할 사정으로 버려지는 아이들을 맡아 양육하는 교회도 있다고 사례를 소개했다.

기공협은 한국교회는 저출산 극복에 기여할 가장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지만 정부의 정책적 지원 없이는 구체적 실천에 한계가 있다면서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화사회위원회 위원이나 정책운영위원에 종교계 인사는 한 명도 참여하지 않고 있다. 출산운동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종교계 인사를 위원회에 포함시켜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는 지난 2012년 한국교회 연합기관과 교단, 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해 설립됐으며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 지방자치단체 선거가 열릴 때마다 후보들에게 공공정책을 제안해왔다.

지난 63일에는 한국교회총연합과 함께 출산율 0.98 저출산 극복 국민포럼을 개최하고 저출산 사회의 실태와 한국 기독교의 역할을 모색하며 실제적인 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