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빙글리의 종교개혁 정신 계승한 개혁주의생명신학, 오늘날 교훈은?
상태바
츠빙글리의 종교개혁 정신 계승한 개혁주의생명신학, 오늘날 교훈은?
  • 김수연 기자
  • 승인 2019.10.31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9일 ‘제24회 개혁주의 생명신학 학술대회’ 개최

개혁주의 신학의 기반을 조성한 츠빙글리의 종교개혁이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일까. 백석정신아카데미 개혁주의생명신학실천원과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은 지난 29일 백석비전센터 하은홀에서 24회 개혁주의 생명신학 학술대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논의를 이어갔다.

이날 개혁주의생명신학과 영적 생명운동-올해 5백주년을 맞이하는 츠빙글리의 취리히 종교개혁운동(1519)을 중심으로란 제목으로 발표를 맡은 기독교학술원장 김영한 박사는 종교개혁자 츠빙글리를 조명하면서, 그의 종교개혁 정신이 지금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조명했다.

먼저 현재 각종 세속화 운동과, 동성애 및 종교다원주의 사상이 물든 세상에서 개혁주의생명신학과 영적생명운동은 절실히 요청되는 시대적 사명이라고 운을 뗀 김 박사는 이러한 기독교 복음운동은 역사 속에서 하나님을 간절히 찾는 종들을 통해 일어났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츠빙글리 역시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으로 5백 년 전인 1519, 취리히에서 종교개혁 운동을 시작했다며 오직 복음에 근거해 교회가 개혁돼야 할 사항을 담은 ‘67개 조항오직 성경만이 최고의 권위를 갖는 지침서라던 그의 신념을 소개했다.

김 박사는 츠빙글리는 기독교 신앙의 유일한 기준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과, 그것을 내면적으로 조명해주시는 성령의 역사라고 여겼다. 외적으로 다가오는 말씀을 성령의 역사로 내면화 한 것이라며 이는 동성애 및 퀴어신학이 지배하는 현실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이자, 종교다원주의가 만연한 작금의 세태에서 올바른 규범적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오직 성경과 성령을 외치던 츠빙글리의 개혁정신은 물질주의가 만연한 이 시대 한국 교회와 사회에 강력한 정화의 메시지를 던진다는 것이다. 김 박사는 끝으로 츠빙글리는 단지, 오직 성경의 원리만 제시하는데 그치지 않고 신자들의 마음 속에 구체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성경과 성령의 통일성을 강조했다날마다 매 순간 무릎을 꿇는 기도와 묵상, 회개를 통한 겸허한 자기 성찰 속에서 진정 예수님의 생명으로 우리가 새롭게 될 수 있음을 명심하자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학술대회에서는 천우교회 오창록 담임목사가 나서 존 오웬(John Owen)과 개혁주의생명신학이란 제목의 발제를 이어갔다. 이 자리에서 오 목사는 객관적인 말씀과, 성령을 통한 말씀의 주관적 경험이 오웬의 신학적 구도 안에서 어떻게 균형을 이루고 있는지에 대해 살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