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는 인권탄압 받는 북한 주민부터 관심가져야”
상태바
“종교는 인권탄압 받는 북한 주민부터 관심가져야”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9.10.29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인권정보센터 지난 23일 연례보고서 세미나 개최
북한인권정보센터가 지난 23일 연례보고서 세미나를 개최하고 '북한인권' 상황에 대해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북한인권정보센터가 지난 23일 연례보고서 세미나를 개최하고 '북한인권' 상황에 대해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북한에 순교자들이 있고 박해받는 사람들이 있는데, 남한의 종교인들은 그 피해를 적극적으로 막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지금 북한에서 인권을 탄압받고 있는 사람들을 외면한다면 그것은 위선입니다.”

북한인권정보센터(소장:윤여상)가 지난 23일 광화문 센터포인트에서 연례보고서 세미나를 개최하고 올해 발표한 ‘북한인권백서’와 ‘북한종교자유백서’ 주요 내용을 분석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윤여상 소장은 “남한 사회에서 북한을 가장 열심히 돕고 기도하는 분야가 종교이지만, 인권을 착취당하고 있는 북한 주민들을 위해 노력이 부족한 것 같아 안타깝다”면서 “종교인들이 나서서 국제사회와 공동으로 지금 박해받는 이들이 누구인지 파악하고 선행적으로 막아주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6월 발표된 ‘2019 북한인권백서’에 따르면 2000년대 대비 김정은 집권기 북한 주민들의 ‘생존권’ 위협은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북한인권정보센터 산하 북한인권기록보존소가 보유하고 있는 사건과 인물정부 12만여건을 기반으로 작성된 분석자료에 따르면, 노동권과 재산권, 피의자와 구금자의 권리 침해 비율이 두 배 수준이었다. 특히 생명권 침해비율은 2000년대 7.2%에서 2010년 이후 12.6%로 늘어났다.

앞서 2월 발표된 ‘2019 종교자유백서’에 따르면 ‘종교 활동을 할 경우 처벌받는 수준’을 질문했을 때 탈북자의 49.3%는 ‘정치범 수용소’라고 답했다. 상대적으로 강도가 낮은 ‘교화소’ 11%, ‘노동단련형’은 2.8%에 불과할 정도로 탄압의 강도는 높았다.

북한인권정보센터 안현민 연구원은 “북한 헌법에서는 종교의 자유를 명시하고 있지만, 탈북민 대다수는 종교의 자유가 없다고 증언한다. 이는 북한의 종교정책 때문”이라며 “종교를 인민을 착취하는 제국주의 도구로 인식하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종교탄압을 가하면서, 외부적으로는 비판을 회피하고 경제지원을 받기 위해 종교자유 보장을 내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 당국의 종교 탄압은 계속되고, 김정은 정권에서 강도가 세지고 있지만 북한 외부로 연결되는 기회가 많아지는 것도 확인되고 있다. 특히 종교박해 실태의 경우 중국과 인접해 교류가 활발한 함경도에서 많다. 종교박해 장소는 보위부와 안전부, 정치범수용소, 교화소 등 북한 당국에 의해 포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안현진 연구원의 설명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경기북부하나센터장 임용석 목사는 “대다수 종교기관은 북한이 열리면 종교시설을 짓겠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이 과연 가능할 것인지 모르겠다. 그것보다 박해받고 있는 현실을 잘 알고 도와주어야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다만 남한 종교만으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외국기관과 해외교회 등과 같이 일하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제안했다.

중앙일보 장세정 논설위원은 “현 정부가 남북관계 개선을 중요하게 여기면서 북한 인권과 탈북민 인권에 무관심한 것은 문제”라며 “북한 인권은 죽어가는 시간에도 말을 하지 못하는 식물과 같은 것이다. 우리가 지켜보고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물과 햇볕을 주어야 통일의 때가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