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전 재단이사 계속 소송 확인돼 ‘파장'
상태바
총신대 전 재단이사 계속 소송 확인돼 ‘파장'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9.10.24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동 정기총회서 사과했지만, ‘임원승인취소처분취소’ 본안 진행

임원회 대응방안 모색… 학내 구성원 “학내사태 다시 휘말릴라”

지난 9월 예장 합동 정기총회에서 총신대 사태에 대해 사과까지 했던 총신대 전 재단이사들이 최근 사회법 소송을 계속 진행 중인 사실이 알려지면서 교단 내 파장이 일고 있다. 총대들은 사과를 수용하고 해벌까지 결의해 주었지만 재단이사들은 소송을 취하하지 않은 것이다.

전 재단이사 16명이 제기한 소송은 지난해 8월 교육부가 이사 전원 해임 결정을 내린 데 대해 교육부장관을 상대로 임원승인쉬소 처분취소를 구하는 내용이다. 당시 교육부 결정 직후 가처분 소송했지만 서울행정법원은 기각결정을 내렸다. 현재 진행 중인 소송은 가처분과 함께 제기한 본안 소송이다.

서울행정법원 재판부는 당초 1018일 선고기일을 잡았지만, 1112일 조정기일로 일정을 변경했다.

최근 총회 임원회가 소송이 진행 중인 사태를 파악하고 관련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29일 전국 노회장 연석회의를 겸해 열리는 실행위원회에서 소송 건이 비중 있게 다뤄질 전망이다.

당장 총신대 학내 구성원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지난 21일에는 총신대 교수 일동 명의의 성명서도 발표됐다. 총신대 신학대학원 학생들은 같은 날 총회본부를 방문해 김종준 총회장과 면담을 요구하기까지 했다.

성명서에서 교수들은 소송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접하며 충격과 경악을 금할 수 없다. 학내사태의 소용돌이에 다시금 휘말리게 될 위험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교수들은 재단이사들은 104회 교단 총회에서 겉으로 사과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실상 뒤로는 재단이사로 복귀하려는 야욕을 위해 소송을 진행하고 있음이 드러났다103회기에 구성된 총신조사처리 및 정상화 특별위원회가 행정소송이 진행되고 있는 사실조차 확인하지 않고 근거도 없이 이들을 용서하자고 총회 앞에 제안했다고 비판했다.

학내 구성원들은 총회 석상에서 이뤄진 재단이사들에 대한 해벌이 재판 과정에서 재단이사측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을 크게 염려하고 있다.

한편 총신대 동문들 가운데 재판부에 전 재단이사에 반대하는 내용의 동문 탄원서를 제출하기 위해 23일부터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