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는 성장을 위한 경주 멈춰야 한다”
상태바
“교회는 성장을 위한 경주 멈춰야 한다”
  • 운영자
  • 승인 2019.10.22 0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사연, 도시공동체연구소와 공동으로 포럼 개최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과 도시공동체연구소가 주관한 공개포럼이 지난 17일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열렸다.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과 도시공동체연구소가 주관한 공개포럼이 지난 17일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열렸다.

한국교회가 공공성을 상실하고 있다는 전제 하에 극복해야 할 과제들이 제시됐다.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원장:김영주 목사)이 도시공동체연구소(이사장:박종근 목사)와 함께 지난 17일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한국교회의 공공성 상실을 논하다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풀러신학교 김창환 교수(국제공공신학저널 초대편집장)가 발제자로 나섰다. 김 교수는 공공신학과 21세기 기독교라는 제목의 발표에서 교육 및 의료기관 설치와 운영 계몽운동 및 농촌운동과 노동자 운동 사회구제와 복지 참여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 및 평화통일운동 등과 같은 한국 개신교 공공신학의 역사적 사례를 설명했다. 김 교수는 이런 역사적 사실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가 공공성을 상실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한국교회 공공성 상실에 대한 대안으로 신정주의와 폐쇄주의, 개인주의를 탈피해 교회의 신뢰성 및 공공성을 회복할 것 이분법적인 전통과 신학에서 전환하여 공익과 공생을 추구할 것 한국적 상황에서의 열린신학에 대한 연구와 실천에 나설 것 정의, 평화, 지혜에 대한 성경적 공유를 통한 교회의 공공성을 실현할 것 등을 제시했다.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과 도시공동체연구소가 주관한 공개포럼이 지난 17일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에서는 풀러신학교 김창환 교수(국제공공신학저널 초대편집장)가 발제자로 나섰다.

이어진 토론에서 장로회신학대학교 성석환 교수(도시공동체연구소 소장)한국교회 위기 요소 중 가장 큰 것은 교회의 공공성 약화 일 것이라며 우리는 매 주일마다 사도신경을 고백하고 공교회를 믿사오며라고 반복하는데 정작 현실에서는 교회의 공교회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성 교수는 또 한국교회가 공공신학을 제대로 실천하기 위해 우선 걷어내야할 장애물이 있다개교회주의, 교단주의와 같은 개신교의 특성을 선용하되 경쟁적인 성장주의 패러다임을 극복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성 교수는 특히 이런 점에서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선교적 교회의 운동의 흐름과 함께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바라기는 공공신학이 공공성의 상실을 비판 받는 한국교회의 새로운 변화에 작은 도움이나마 되었으며 한다고 전했다.한편 이번 포럼과 관련해 기독교사회문제연구소 연구실장 김상덕 박사는 한국교회의 공공성 상실에 대한 우려가 커져가고 있다이번 포럼에서는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공공신학에 대한 관심 속에서 공공신학의 흐름과 한국적 적용의 의미를 논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