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환경회의 “설악산 케이블카 백지화 환영한다”
상태바
종교환경회의 “설악산 케이블카 백지화 환영한다”
  • 한현구 기자
  • 승인 2019.09.19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7일 성명서 내고 환영 입장 발표

심각한 환경 훼손 우려를 낳았던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이 결국 백지화됐다.

환경부는 설악산 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 사업의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고 부동의결정을 내렸다. 지난 16일 평가 결과를 발표한 환경부는 설악산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환경·생태경관적 보호가치가 매우 높고 멸종위기동물인 산양 등의 보호방법에 대한 대안 제시가 부족했다고 부동의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 반대운동을 꾸준히 펼쳐왔던 종교환경회의(기독교환경운동연대·불교환경연대·원불교환경연대·천도교한울연대·천주교창조보전연대)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산은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란 제목의 성명서에서 종교환경회의는 종교인과 시민사회단체가 설악산 케이블카 반대 1인 시위를 시작한지 106일째 되는 날, 잘못된 일을 바로잡고 생태적 결단을 내린 환경부의 결정에 환영을 표한다이번 결정은 무분별한 자연 개발보다 생물다양성과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모두가 노력하는 시작점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부의 부동의 결정은 환경단체들에게는 지지를 받고 있는 반면, 양양 지역주민과 지자체는 격렬하게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종교환경회의는 욕심을 민의로 포장해 후대와 자연을 저버리면 참혹한 결과를 낳는다는 것을 우리는 여러 개발사업을 통해 봐왔다면서 사업추진과정의 불합리성과 불법성에도 불구하고 오로지 개발과 발전이라는 거짓된 명분으로 사적 이익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번 파괴된 자연은 쉽게 돌아오지 않고 생태계는 생명이 살 수 없는 곳이 되고 만다부실한 환경영향평가가 지속되고 절차의 투명성이 확보되지 않는 한 이러한 아픔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시민, 사회단체, 학계, 종교계 등 다양한 이들의 염원이 환경부 부동의 결과에 영향을 줬다이번 결정은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작은 이들의 염원과 행동이 모여 만들어 낸 소중한 결과물이라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