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을 위해 논쟁보다는 경청과 인정을"
상태바
"통일을 위해 논쟁보다는 경청과 인정을"
  • 손동준 기자
  • 승인 2019.08.29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협, 화통위 정책토론회에서 교회 역할 제시
▲ 교회협 화통위 정책토론회가 29일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열렸다.

진보적 성향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이홍정 목사)가 평화통일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에서는 보수 기독교인들에 대해 논쟁의 대상이 아닌 ‘경청과 인정’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와 눈길을 끌었다.

교회협 화해통일위원회(위원장:허원배 목사)는 29일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평화와 통일을 향한 자주 그리고 민의 참여’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이훈삼 목사(주민교회, 기장 총회 평화통일위원장)는 ‘한국교회 평화 통일 선교의 과제’를 제목으로 교단과 교회의 역할을 조명하면서 이런 의견을 피력했다.

이 목사는 먼저 교회협을 비롯한 개신교 내 진보진영이 분단의 장벽을 깨는 데 앞장서 왔음을 분명히 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88선언’과 ‘문익환 목사의 방북’, 평화협정 캠페인’이다. 이 목사는 “독재 세력의 탄압에 아무도 말하지 못할 때 교회가 선도적으로 평화통일을 말했다”고 평가하면서 “교회의 평화통일 선교가 대중성을 소홀히 한 나머지 일부 기관의 상징적 운동에 그쳤다는 점과 시민운동이 활발해지면서 전체 통일 운동에서 과거와 같은 역할을 감당하기 어려워졌다는 점은 아쉽다”고 말했다.

이 목사는 “그럼에도 교회는 시민사회가 부러워하는 감점을 가지고 있다”며 △리 단위까지 존재하는 교회의 시스템 △모임과 헌금으로 대표되는 교인들의 헌신성 등을 소개했다.

이밖에 이 목사는 통일운동의 주체로서 교회가 가진 중요한 특징으로 △특정 이념이나 지향점을 가지고 모이는 정당이나 동아리가 아님 △보수와 진보, 노인과 청년, 영남과 호남 등 완전히 열려 있는 공동체 △신앙을 전제로 한 모임 등을 제시하고 “교회 대중의 기본적인 시각 변화를 정책의 1차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이 목사는 “반 통일 세력의 핵심 중 하나인 보수 기독교인들에 대해 논쟁이 아닌 경청과 인정으로 대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설득은 그 다음이다. 설득이 안 되어도 할 수 없으니 공격을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목사는 “월남민들로 대표되는 보수 기독교인들은 남한의 공산화 방지를 사명으로 생각한다. 이들이 WCC와 NCC를 반대하는 것은 용공주의 각인 때문”이라며 “이들은 가족의 죽음과 재산 몰수, 피난민의 고통을 경험했다. 경험을 이기는 이론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 목사는 마지막으로 교회협이 ‘거룩한 계층 구조’를 갖출 것을 과제로 제시하면서 “교회협과 회원교단은 통일성과 실행성을 제고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더디더라도 묵직한, 충분한 협의 과정이 전제돼야 한다. 더 나아가 교회협이 500만 한국교회 교인의 대표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북한대학원대학교 구갑우 교수가 ‘한반도 평화체제의 역사적, 이론적 쟁점들을 주제로 기조 발제에 나섰다. 구 교수는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와 한미동맹의 지속은 한국 정부가 동시에 달성할 수 없는 정책목표, 불가능한 삼위일체”라며 “한국 정부는 이 세 정책목표를 동시에 말할 수밖에 없지만, 셋 가운데 두 가지만을 동시에 만들어낼 수 있다. 예를 들어 한반도 비핵화와 한미동맹 지속의 조합은 북한에 대한 강압 정책 또는 전쟁을 통한 북한 붕괴의 길이다. 한반도 평화체제의 구축과 한미동맹의 지속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사실상 인정하는 정책조합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는 한미동맹의 형태변환을 통해 가능한 정책조합이다. 만약 한국 정부가 한미동맹을 수정했음에도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국내정치적 파국에 직면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