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위, “현 총회 사태는 성장통…총회 개최가 중요”
상태바
윤리위, “현 총회 사태는 성장통…총회 개최가 중요”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9.07.23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9일 간담회, “총회장 흔들어선 안 돼” 의견
비상상황에는 동의… 총회 ‘특별재판’으로 해결해야
▲ 총회 윤리위원회가 지난 19일 간담회를 열고 총회 사태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총회 윤리위원회(위원장:양병희 목사)가 지난 19일 간담회를 열고 총회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현직 증경총회장으로 구성된 윤리위원들은 현재의 총회 상황이 급격한 교단의 성장 속에서 발생한 ‘성장통’이라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총회 산하 7천300교회는 흔들림 없이 총회를 위해 기도해달라고 당부했다. 

총회 증경총회장들 앞에 선 이주훈 총회장은 “나는 9월 총회 시작부터 리더십을 잃었다. 임원들이 모두 선거를 통해 자력으로 세워지다보니까 내 말에 권위가 없었다”며 임원들과의 불화의 원인이 선거제도에서 비롯된 것임을 주장했다. 이 총회장은 “3월부터 목회서신을 내서 상황을 알리라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재판이 진행되는데 총회장이 목회서신을 내면 재판에 영향을 미쳤다는 소리를 들을 것 같아서 여태 참았다. 지금까지 상황에 대해 오해가 있다면 그것이 진실이 아님을 알아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증경총회장들은 총회장의 리더십 부재와 함께 임원들의 문제도 함께 지적했다. 현재 상황이 비상사태인지를 논하기도 했다. 

일부 증경총회장들은 “그래도 총회는 총회장 중심으로 가야 한다. 하루에 수십통의 문자가 오고 공문이 온다. 총회에서 확인해보면 허락받지 않은 문자들이다. 모두 불법이다. 헌법에 의해 임직된 총회장이라면 끝까지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범법행위가 드러나지 않는 한 총회장 임기는 보장해야 한다며 사회법으로 가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하지만 총회에 대한 팽배한 불신과 불안도 언급됐다. 윤리위가 열릴 당시에는 총회장을 제외한 모든 임원이 직무정지 혹은 제명된 상태였다. 현 총회장이 홀로 정기총회를 끌고 갈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다. 비상체제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의견도 있었지만 윤리위에는 법적 권한이 없었다. 실행위원회에서만 결의할 수 있는 사안이었다. 

윤리위원장 양병희 목사는 “지금은 잘잘못을 따질 상황이 아니다. 어떻게든 총회를 개최하는 것이 중요하고, 총회에서 특별재판으로 이 일을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며 “총회장의 리더십이 부족하지만 총회장 중심으로 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후에 이런 일이 반복된다. 다만 총회장은 순수하게 목회하는 사람들이 상처받지 않도록 포용하고 풀어야 한다”고 권면했다. 

이날 윤리위는 정식 회의가 아닌 간담회로 모였다. 윤리위원회 위원은 총회 규칙에 ‘증경총회장’으로 되어 있지만 대신과 백석 통합 당시 증경 중에서 원로목사는 총대권이 정지되고 언권회원이 됨에 따라 현직에 있는 증경총회장으로 한다고 총회 촬요에 기록된 것을 근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