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급감지역, 대응전략 시급해
상태바
인구급감지역, 대응전략 시급해
  • 운영자
  • 승인 2019.07.23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과 지방 군소도시의 인구 양극화가 극심해짐에 따라 비수도권에 대한 정부의 관련 대책이 마련되고 있어 향후 적지 않은 사회변화가 예상된다. 행정안전부는 ‘2019년 인구감소지역 통합 지원사업’ 대상지로 인구가 급감한 강원 정선군과 충남 홍천군, 전북 순창군, 전남 영암군, 경북 청도군 등 지방자치단체 5곳을 선정해 발표했다. 이 지역에선 총 40억 원의 특별교부세와 지방비를 들여 거주여건 개선과 청년창업 및 정착 유도를 통해 지역 인구의 유출을 막을 계획이라고 한다.

구체적인 사업으로 청년들의 귀향·귀촌을 돕는 청장년 핵심 활력거점 구축을 비롯해 지역주민들이 소통하는 복합 문화 창업공간도 마련한다. 청년들에게 거주공간을 저렴하게 제공하고자 공공 임대주택을 짓고 청년농부 임대형 ‘스마트 농장’을 조성해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지원한다. 그 밖에 청년들의 정책 제안 공간인 ‘청년 통합 소통센터’ 건립과 귀농·영농 교육을 제공한다.

저출산 여파로 인한 학생 감소는 학교 운영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지방에서는 이미 99개의 ‘통합운영학교’가 시행되고 있다. 대부분 학생 수가 적어 초·중·고를 따로 짓기 힘든 농어촌이나 지방 구도심 지역에 자리 잡았다.

농어촌 인구감소는 농어촌 지역 교회에도 심각한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농어촌 교회가 위치한 지역에 대한 면밀한 실태 파악과 함께 농어촌 교회와의 협력·지원 등 다각적인 상생 및 협력방안 제시로 인구감소 농어촌 지역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대도시 교회가 적극 나섰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