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국 대표들 '한반도 평화 기원' 성명 발표
상태바
11개국 대표들 '한반도 평화 기원' 성명 발표
  • 손동준 기자
  • 승인 2019.07.15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에큐메니칼 포럼, 지난 9~12일 태국 방콕에서 열려
▲ 한반도 에큐메니칼 포럼이 지난 9~12일 태국 방콕에서 남북한을 비롯한 11개 나라 교회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남한과 북한을 비롯한 세계 교회 대표들이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며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 9~12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한반도 에큐메니칼 포럼’(the Ecumenical Forum for Korea, EFK)이 모든 일정을 마치며 마지막 순서로 ‘평화를 이루기까지 있는 힘을 다 하여라(시편 34:14)’는 주제로 코뮤니케(성명)를 채택했다.

이번 포럼에는 11개 국가에서 46명이 참가하였으며, 남북의 교회를 대표하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이홍정 목사)와 조선그리스도교련맹(위원장:강명철)이 참여했다. 코뮤니케 채택에는 양측을 비롯한 모든 참가자들의 참여했다.

이들은 먼저 제반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해 남북이 민족자주의 입장을 철저히 견지해 나가야한다는 것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하며 이를 적극 지지하기로 했다.

포럼 참석자들은 “남북이 힘들게 마련한 관계개선의 좋은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평화와 통일의 의미 있는 결실을 맺기 위해 자주정신을 약화시키고 민족의 공동이익을 침해하는 외세의존정책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반도의 정세를 긴장시키고 남북관계개선에 역행하는 반통일, 반평화세력들을 반대 배격하기 위하여 적극 연대할 것을 천명했다. 코뮤니케는 “한반도와 그 주변정세를 긴장시키는 침략적인 합동군사훈련을 은폐된 형태로 강행하는 것을 규탄하며 이를 반대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특히 “한반도 분단을 고착화시키려는 냉전세력”을 향해 “남과 북, 해외의 온 겨레의 지향과 국제사회의 기대에 도전하면서 남북관계를 판문점선언 발표 이전시기로 되돌리려는 반통일적, 반평화적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포럼 참석자들은 또 “미국이 싱가포르 북미공동성명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강력히 주장하며, 이를 위한 연대를 강화해나갈 것”이라며 “미국과 UN 등 국제사회의 대북 적대정책을 철회하고 제재와 압박을 즉시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 또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을 즉시 재개할 것을 요구하는 국제적인 연대운동을 벌여나갈 것이며, 민간단체들의 교류와 협력을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성명은 마지막으로 2020년,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이하면서 전쟁을 막고 평화를 구축하기 위해 미국 워싱턴 등지에서 화해예배를 드리고 한반도와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한편 지난 12일 열린 개회예배에서는 교회협 화해통일위원장 허원배 목사가 설교를 전했다. 허 목사는 ‘평화의 그리스도’라는 제목의 설교에서 만남의 필요와 끈질긴 인내, 그리고 대화의 중요성에 대하여 역설했다.

▲ 교회협 이홍정 총무가 한반도에큐메니칼 포럼 첫째날 발언하고 있다.

NCCK 이홍정 총무는 한국전쟁 70주년, 노근리 학살 70주년이 되는 2020년 6월 23일 미국 국가대성당에서 NCCK가 주최하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노근리평화재단, 학살 피해자 유가족, 당시 학살에 참여한 군인들 등이 참여하는 ‘치유와 화해를 위한 예배’가 예정되어있음을 소개했다. 또한 교회협이 지난 5년 동안 평화조약체결캠페인을 진행하는 동안 함께해온 세계교회, 시민사회들과 판문점에서 ‘민간평화조약’을 체결할 것을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더불어 판문점선언 2주년을 맞는 2020년 4월 27일에 WCC를 비롯한 세계교회와 시민사회들과 함께 협력하여 ‘민간 6자회담’을 개최할 것도 세계교회 대표자들에게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