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자』, 1524년(7)
상태바
『목자』, 1524년(7)
  • 주도홍 교수
  • 승인 2019.07.09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츠빙글리 팩트 종교개혁사-52

거짓 목자 12가지 식별법

1.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지 않는 자 2. 인간의 생각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르치는 자 3. 양의 머리를 한 늑대로서 사람의 영광을 위해 말씀을 가르치는 자 4. 폭정을 방관하며, 악한 통치자를 비판하지 않고, 도리어 그들에게 아부하는 자 5. 행함이 없는 자, 행위로 말씀을 허물어 버리는 자 6. 가난한 자들을 멀리하고, 그들을 착취하는 자를 버려두는 자 7. ‘가장 악한 늑대’로서 세상의 통치자처럼 양들 위에 군림하는 자 8. 하나님의 사랑과 경외를 가르쳐주지 않으면서, 재화만을 탐내는 자 9. 창조자 하나님 대신 피조물을 섬기도록 하는 자 10. 표적과 기적을 일으키고 점치면서 하나님의 길에서 떠나게 하는 자 11. 교황을 이 땅의 신으로 부르며 그에게 존경과 영광을 바치는 자 12. 자신의 꿈과 환상을 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지 않는 거짓 예언자

“믿음의 백성들은 하나님을 대적해서는 안 되며, 늑대들의 감옥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물질적 피해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조작하고 감금시켜 놓고 있다는 것입니다. 거짓 목자들은 하나님 말씀을 왜곡하고 침묵하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지금도 그들은 강퍅한 마음과 권력의 수단을 가지고, 거짓과 속임수를 가지고 복음이 선포되지 않도록 또는 만약에 복음이 선포되더라도 교만한 인간의 가르침이 혼합된 잘못되고 거짓된 것이 섞이도록 만들었습니다.”(『츠빙글리 저작 선집 I』, 354)

츠빙글리는 두 가지로 교회를 정의한다. 첫째, 교회는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확신하는 모든 사람이다.(마16:18) 교회는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이다. 둘째, 교회는 지상에 존재하는 모든 교회공동체(jede einzelne Kirchegemeinde)이다. 교회는 모든 현지교회이며 그리스도 몸의 지체다.(고전1:2) 교황추종자들이 교회의 분열을 가슴 아파한다면, 재정적 손실 때문이다. 교황이나 주교라는 직책이 중요하지 않고, 바른 신앙이 교회를 성장하게 한다. 하나님의 양들에게 중요한 것은 풍성한 하나님의 말씀이며,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의 풍성한 목장이 되어야 한다. 


사람은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말씀으로 산다.(마4:4) 츠빙글리에게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은 교부들의 말이나 그들의 평가로 격을 떨어뜨릴 수 없다. 초대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에 “인간적인 첨가물이나 조작” 없이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 바로 살았으나, 츠빙글리 당시 교회는 “교부들의 해석에 따라서” 복음을 전하라고 하는데, 교부들이 하나님의 말씀만을 묵상하며 해석했다면, 하나님의 말씀은 교부들의 말에 우선하며, 교부들의 말이 하나님의 말씀에 우선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맺는 말

선한 목자는 고난과 시험을 담대한 자세로 극복할 것을 당부한다. 하나님이 피할 길을 주시며, 거짓 목자를 정복할 길을 주시기 때문이다. 거짓 목자는 일말의 사랑과 믿음이 있다면 회개하고 돌아와 고난에 처한 백성을 위로할 것을 요청한다. 그렇지 않을 때 그들에게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이 있음을 경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