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자』, 1524년(3)
상태바
『목자』, 1524년(3)
  • 주도홍 교수
  • 승인 2019.06.11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츠빙글리 팩트 종교개혁사-48

바른 목자 

참 목자는 영적 싸움에 직면하고, 적들의 음모와 함정에 노출되어 가족이 함께 어려움을 당한다.(눅2:33~35) 하나님에게 속한 진정한 목자는 육의 부모마저도 떠나 하나님의 일에 몰두한다.(눅2:41~52; 마10:34~35, 37) 츠빙글리가 제시하는 참 목자를 보여주는 성경 말씀은 마태복음 16:24~26, 누가복음 9:23~24 등이다. 츠빙글리는 목자의 주요 자격을 네 가지 기준으로 제시한다. 

하나, 목자는 날마다 자기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고 주를 따르는 사람이다. 매일 십자가를 지는 사람으로 그 어느 것도 자기 능력이나 자기 지식으로 해서는 안 되고,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을 기준으로 행동한다. 목자는 자신을 비우고 난 후, 자신을 하나님으로 채우는 사람이다. 

둘, 목자는 성령을 받아야 한다.(요20:22) 예수 그리스도는 약속의 성령을 받기 전에는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고 했고, 실제로 “그런 일이 기쁘고 놀랍게”(행2:26) 일어났고, 비로소 사도들은 말씀을 전하기 시작했다. 

셋, 목자는 그리스도를 따라 회개의 설교를 해야 한다.(마4:17) 세례 요한도 회개의 설교로 사역을 시작했다.(마3:2) 인간에게 소망이 없음을 알 때, 회개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인간이 어떠한 존재인지를 모를 때 회개하지 않는다. 자기부정으로 이끄는 분명한 죄 인식은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을 사모한다. 예수님은 자신의 이름으로 죄를 용서받는 회개가 모든 민족에게 전파되어야 한다고 했다.(눅24:47) 복음과 회개는 별개가 아니다. 

넷, 목자는 옛사람을 벗고 새사람을 입어야 한다.(엡4:22~24)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옷 입어야 한다. 목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가르친 바를 삶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가르친 대로 살지 않는다면 위선이다. 입으로는 안다고 하지만, 행동으로 부인하는 것이다.(딛1:16) 믿음이 약한 성도가 상처를 입는 것은 목사가 가르치는 대로 살지 않을 때이다. 목자는 자기 생각과 이론을 따라 살면 안 되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야 한다. 위선이 없는 그리스도만이 목자의 참 모범이시다. “목자는 우리가 좋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에게 가르치고 요구하신 것만을 설명해야 합니다.”(『츠빙글리 저작 선집 I』, 312) 
 

목양법

목자는 하나님의 말씀만을 선포해야 한다. 사람들이 얼마나 심각한 죄악에 빠져있는지, 그 죄악과 함께 인간은 얼마나 비참한지를 가르치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아 행복할 수 있음을 전해야 한다. 목자는 죄악의 비참,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성도의 행복을 가르친다. “만약 사람들이 그 축복과 하나님의 은혜의 저당물 믿음 안에서 받아들이고 그분께 순종하면 앞으로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아갈 수밖에 없게 됩니다(벧전4:2). 그들은 새로운 피조물이기 때문입니다(갈6:15). 반드시 목자는 치유 받은 작은 양들이 다시 병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 모든 것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능합니다.”(『츠빙글리 저작 선집 I』, 3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