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는 사랑의 선물이다
상태바
십자가는 사랑의 선물이다
  • 김진상 교수
  • 승인 2019.04.02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상 교수의 교회음악 이야기-2.예수 나를 위하여(144장)

쉽고 행복하기만한 인생은 없다. 각자에게 주어진 고난과 고통으로 밤을 지새우거나 광야에 홀로 서있을 때가 있다. 살다보면 고난과 고통이 우리 삶 구석구석에 가득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거듭난 기독교인이라고 해서 어려움과 위기가 피해가는 것은 아니다. 기독교인들은 이런 고난과 고통을 십자가라고 부른다.

사순절이 시작되는 3월 첫 주를 찬송가 144장 ‘예수 나를 위하여’로 열려고 한다. 동일 멜로디에 다른 가사인 ‘십자가로 가까이’(439장)도 있다. 이 찬송가의 특징은 십자가를 극적으로 잘 묘사했다는 것이다. 원곡의 가사의미는 ‘십자가로 가까이’가 맞다. 144장에 실린 ‘예수 나를 위하여’라는 가사는 새문안교회 김인식 집사님이 1905년에 좀 더 쉽게 부를 수 있도록 시를 쓴 것이다.

보통의 노래는 쓰여 진 시를 가지고 노래를 만든다. 그러나 이 찬송가를 작곡한 하워드 돈(1832~1915)은 먼저 노래를 만든 뒤 크로스비(1820~1915)를 찾아가 시를 써달라고 요청했다. 돈의 피아노연주로 노래를 듣고 난 후, 크로스비는 곡의 분위기에 맞는 시를 순식간에 써 내려갔고, 노래와 시가 잘 맞는 최고의 찬송가가 탄생한 것이다.

음악인은 선율로, 화가는 그림으로, 목회자는 감동을 주는 설교로, 문인은 글로써 마음속 생각을 담아낸다. 이렇듯 영감은 참으로 고귀하다. ‘예수 나를 위하여’란 찬송이 우리의 영혼 깊숙이 파고들고 마음을 움직이는 이유도 이런 영감을 바탕으로 쓰였기 때문이다.

이 곡의 원제목은 ‘Jesus, keep me near the Cross(예수님, 십자가 가까이 날 간직하소서)’다. 왜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십자가의 고초를 당하셨나’라는 가사의 의미를 깨닫게 해준다.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해 피 흘리신 보혈은 갈보리 언덕에서 흘러내리는 영원한 샘이고 위로다. 치유와 회복시켜주심을 십자가를 통해 알게 해준다는 의미이다. 세상의 어떤 고난과 시련이 와도 십자가 안에서, 십자가를 가까이 매일 걸을 수만 있다면 더욱 든든히 설 수 있음을 가르쳐주는 귀한 찬송가이다.

교회 관리집사의 4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난 나는 27세에 대학에 진학해 밤에는 아파트 경비로 일하며 공부했다. 너무 가난해 꿈을 갖는 것조차 버겁고 힘들었던 시절, 하나님은 성악가라는 꿈을 꾸게 하셨고 미국 유학의 길도 열어주셨다. 지금은 성악가로, 교수로, 작곡가로, 무엇보다 간증자로 세워 주의 나라와 영광을 위해 ‘작은 나’를 사용하고 계신다. 때론 넘어지고 아픔을 겪었지만 그 때마다 하나님은 넘어짐을 통해 다시 일어서는 법을 가르쳐주셨다.

바로 주님 앞에, 십자가 앞에 모든 것을 내려놓고 나를 비우고 기도하는 것이다. 그럴 때 그 은혜로 다시 일어설 수 있다. 우리가 뭔가를 열심히 준비하고 노력하는데 전후좌우가 모두 막힌다면 거기에는 하나님이 개입하고 계신다는 사실이다. 하늘을 바라보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감당할 시험만 주시며 피할 길을 주신다고 말씀하셨다. 고난이 있다면 그 것을 강당 할 수 있는 힘도 주신다.

모든 사람에게 지워진 고난의 십자가 무게는 똑같다. 고난이 크면 클수록, 그 크기만큼 나는 이겨낼 수 있고 담아 낼 수 있는 그릇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것을 어떤 사람은 불평과 원망으로 점점 더 무거워짐을 보게 되고, 다른 사람은 감사와 은혜의 기회로 십자가를 통해 겸손히 살아감을 보게 된다. 우리 앞에 놓여있는 십자가를 디딤돌로 만들어 가길 소망한다.

김진상 교수(백석예술대) / 성악가‧작곡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