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 ‘단군상 사태’ 강력 대응
상태바
교계 ‘단군상 사태’ 강력 대응
  • 승인 2001.05.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군상 훼손문제와 관련된 영주지역 목회자 6명과 장로 1명의 구속사태와 관련 기독교대책위원회(본부장:길자연목사)는 지난 22일 대책회의를 갖고 목회자 구속이라는 판결이 내려지게 된 배경을 철저히 분석해 대응하는 한편 즉각 항소하기로 방침을 확정했다.
또한 동 위원회와 각 교단장 명의의 서명을 첨부해 대통령에게 기독교계의 입장을 전달하기로 했으며, 6월3일에는 포항에서, 6월 말 경에는 서울역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해 구속자 석방과 공공기관에서의 단군상 철거를 촉구하기로 했다. 특히 대책위는 대통령에게 전해질 공문의 수위를 지난번 특별위원 회의에서 대통령과 국무총리, 관련부처 장관에게 전달한 것에 비해 강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한편 예장통합총회 인권위원회(위원장:이명남목사)와 경북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김승동·김광웅목사)는 지난 21일 실형선고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구속자에 대한 무죄선고와 피해보상을 촉구했다.

인권위와 연합회는 성명을 통해 ▲실형이 선고된 안수식·최홍호목사 석방과 피해보상 ▲집행유예가 선고된 이명희·김주섭·이수열·김세원목사와 정혜영장로에 대한 무죄선고 ▲각급 학교와 공공장소에 세워진 단군상 철거 ▲한문화운동연합의 불법성 수사를 촉구했다.

단군상을 훼손한 혐의를 받고 있는 영주지역의 목회자들은 4월 27일 긴급구속됐으며 지난 17일 안수식목사에게 징역 10월, 최홍호목사에게 징역 1년을 선고했다. 나머지 5명에 대해서는 징역 10월에서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목회자와 장로 구속문제는 일단 5명이 집행유예로 풀려나기는 했으나 그 파장은 상당기간 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교계는 일단 항고를 준비하는 등 대응수위를 높이려는 움직임이다. 지난번 요청한 단군상 철거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오히려 교계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판단에 의해서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어서 앞으로의 대응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공종은기자(jekong@uc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