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제재 유지 남북경협도 '올스톱'…정부 "협상 재개 기대"
상태바
美 제재 유지 남북경협도 '올스톱'…정부 "협상 재개 기대"
  • 운영자
  • 승인 2019.02.28 2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메리어트 호텔에서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관련 기자회견장을 떠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김정은 위원장과 인상적인 이틀을 보냈으나 다른 길 택해야 할때도 있다”며 “여러가지 옵션이 있었으나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라며 “북한과 좋은 친구관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오른쪽은 지난 27일 단독 회담중인 북한 김정은 위원장 모습. © 로이터=뉴스1


(세종=뉴스1) 이훈철 기자,한재준 기자 =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성과 없이 끝나면서 기대를 모았던 남북경협의 재개 가능성도 불확실해졌다.

회담을 지켜봤던 정부도 아쉬움을 나타내면서도 향후 추이를 지켜보며 내부 검토를 계속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기획재정부 고위관계자는 28일 북미 정상회담이 성과없이 종료된 데 대해 "참 쉽지 않다. 잘될 것으로 기대했는데 아쉽다"고 말했다.

앞서 베트남 하노이에서 이틀째 정상회담에 들어간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날 오후 합의문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확대정상회담 도중 예정됐던 업무오찬과 합의문 공동서명 일정을 취소하고 숙소로 복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결렬 후 베트남 하노이 JW메리어트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본적으로 북한은 제재 완화, 전체적 완화를 요구했지만 우리는 그러지 못했다"고 말했다.

 

 

 

28일 오후 서울 중구 KEB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에 2차 북미정상회담을 마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생중계되고 있다.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39.35 포인트 내린 2,195.44, 원·달러 환율은 5.60원 오른 1,124.700원, 코스닥지수는 20.91 포인트 내린 731.25로 장을 마감했다. 2019.2.28/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특히 양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한 쟁점이 북한의 제재 완화라는 점에서 향후 남북경협도 진전되기 힘들게 됐다.

기재부 관계자는 "제재가 해제되고 본격화되면 (남북경협이)진행되는 건데 아쉽다"며 "내부적으로 검토는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미 양국이 완전한 비핵화와 전면 제재 완화라는 서로의 카드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향후 회담 재개 가능성도 조심스레 점쳐졌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상황을 만들고 협상에 들어가서 양보를 끌어내는 방식이 트럼프식 협상 스타일"이라며 "이번에도 비핵화에 관한 요구 수준을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제시한 데 대해 북한이 제재를 다 풀라고 요구하자 (협상을)걷어차 버린 것"이라고 분석했다.

홍 실장은 이어 "조만간 다시 대화 재개의 신호가 오가게 되면 북한도 미국의 단호한 입장을 알았기 때문에 시간을 지연하지 않고 다시 재개하는 쪽으로 방향 잡을 수도 있다"며 "북한도 고민할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이정도의 요구수준으로 딜을 하고 나왔기 때문에 미국의 문턱을 낮출수 없다라는 걸 알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