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한 교회재정’ 위해 당회장·당회원은 재정에서 손떼야
상태바
‘정직한 교회재정’ 위해 당회장·당회원은 재정에서 손떼야
  • 승인 2001.05.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한 교회와 정직한 교회재정 운영
건강한 교회를 정직한 교회재정 운영에서 찾으려고 한 것은 지금 이 시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리고 기윤실이 건강한 교회를 ‘정직한 교회재정’에서 찾으려고 하였다는 것은 아주 정확한 것이었다.
오늘날 우리 한국 교회에서 있어서 교회가 건강해 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가 바로 그 문제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우리 한국 교회가 건강을 잃어버리게 된 것은 교회가 성장했기 때문이 아니라 교회가 재정과 행정에 대하여 비민주적이고 불투명해 졌기 때문이다.

대형교회의 문제는 사이즈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재정과 권력의 불투명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작은 교회도 마찬가지다. 대형교회만 재정과 권력이 불투명하고 비민주적인 것이 아니다. 작은 교회가 오히려 더 재정과 권력이 불투명하고 비민주적인 교회가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교회가 작든 크든 재정과 행정이 투명하고 민주적이라면 나는 그 교회가 건강한 교회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정직한 교회재정과 투명한 교회재정
‘한국 교회의 재정이 정직하지 못하다’라고 이야기 할 때 우리들이 문제시하려고 하는 것은 교회재정의 투명성 문제다. 많은 교회에 있어서 교회재정이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재정을 집행하는 절차가 너무나 원시적이고 비민주적이라는 것이다.
교회재정이 불투명하고 비민주적이게 된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그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은혜와 믿음 때문이다. 교회에서는 교회재정을 투명하게, 그리고 행정적으로 반듯하게 하는 것을 은혜와 믿음이 없는 것이라고 잘못 오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교회재정을 투명하게 한다는 것은 목회자와 당회원을 불신하는 것으로 여겨져 대개의 교회가 그것을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고 넘어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교회에 있어서 제직회는 유명무실해 지게 되고 ‘순종이 제사보다 낫다’는 엉뚱한 말로 ‘예’를 강요당하는 현실에 이르게 된 것이다.
엉뚱한 순종과 신뢰로 인하여 교회의 재정은 그야말로 임자 없는 돈이 되어 목회자와 몇몇 당회원들에 의하여 쉽게 사용됨으로써 목회자와 당회원들은 세상에서 누릴 수 없는 특권과 권력을 누리게 되었고, 그것이 결과적으로 교회를 부패케 하고 타락케 하는 데까지 이르게 한 것이다.

정직한 교회재정이 되려면
정직한 교회재정이 되려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당회장과 당회원이 교회재정에서 손을 떼야 한다. 당회장과 당회원이 교회재정을 담당하게 되면 그것을 감독하고 치리할 사람이 없어지게 된다.
당회장과 당회원이 재정을 집행하고 사용하게 되면 그것을 감시하고 감독해야 할 사람이 제직들이 되어야 하는데 그것은 실제로 불가능하고, 또 그렇게 된다고 하여도 교회의 권위 체계가 무너지게 되기 때문에 건강한 교회가 될 수 없다.
원칙과 정책을 당회가 결정하고 그것을 집행하고 일을 하는 것은 제직이 하여야 한다. 그리고 제직들이 집행한 교회재정을 당회가 감독하여야 한다. 그래야만 정직한 교회재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 정직한 교회재정이 이루어지기 위하여 힘있는 사람과 기관이 돈에서 손을 떼야만 한다. 그렇지 않고는 정직한 교회재정이 이루어질 가능성은 아주 낮다고 할 수밖에 없다.
서열상으로 볼 때 가장 높고 힘이 있는 사람이 교회재정의 열쇠를 가지고 있을 때 교회재정은 불투명해지고 가장 낮고 힘이 없는 사람이 교회재정의 열쇠를 가지고 있을 때 교회재정은 가장 안전하고 투명하게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정직한 교회재정을 위하여 중요한 것들이 많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담임목사와 당회가 교회재정에서 일차적인 손을 떼고 그것을 제직회에 이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동안교회는 작년부터 담임목사도 원칙적으로 교회재정에서 손을 뗐다. 아예 결제란을 없앴기 때문이다. 그리고 협동목회 개념을 도입하여 제직회장 역할을 전임 목사에게 넘겨주고 작년초부터 지금까지 제직회에 참석하지 않고 있다.
제직회가 교회재정에 대하여 독립적인 권한을 가지게 되고 당회는 그에 대한 감독권만을 갖게 될 때 교회는 정직한 교회재정을 운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