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인과 아벨의 제사가 주는 의미
상태바
가인과 아벨의 제사가 주는 의미
  • 조창상 목사
  • 승인 2019.02.07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주의 설교:창세기 4:2~7

제사에 대하여 가인과 아벨에게 영향을 준 사람을 추론할 수 있는 사람은 아담입니다. 물론 성경에는 기록되지 않았지만 아담이 선악과를 먹어서 에덴에서 쫓겨나기까지 일어난 정황은 일반적으로 가볍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아담은 하나님이 가죽옷을 지어 입히신 은혜를 잊을 수 없을 것이며, 또 하나님으로부터 제사하는 방법에 대하여 들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제사법에 대하여 자녀들에게 가르쳐 주었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는 아벨의 제사에서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라는 것을 기록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그 결과로 가인의 제사를 소개할 때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라고 단순하게 기록해서 가인과 아벨의 차이를 두었습니다.

물론 제사법이 모세 시대에 제도화 된 것이기 때문에 무리한 접근이라 할 수 있겠으나 결코 무리라고 단정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이처럼 제사제도가 모세 시대에 제도화 되었다고 해서 가인과 아벨의 제사를 성경의 제사에서 분리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 오늘날 우리는 모세 시대에 시내산에서 제도화된 제사를 무시하면서 예배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제사의 핵심이 피에 있는 것처럼, 우리의 예배 또한 예수님의 보혈이 없이는 예배가 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가인과 아벨의 제사 문제는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와 하나님의 은혜를 입지 않고 자기의 의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의 문제입니다. 그것은 제사의 문제로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보혈의 은혜를 힘입지 않은 자가 자신이 온전히 하나님께 예배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예배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을 가리켜서 요일 3:12절은 “가인 같이 하지 말라 그는 악한 자에게 속하여 그 아우를 죽였으니 어떤 이유로 죽였느냐 자기의 행위는 악하고 그의 아우의 행위는 의로움이라”고 하심으로 자기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나가려는 것은 악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통하여 믿음으로 하나님 앞에 나가는 자를 의롭다 하시는 것입니다. 이것을 히 11:4절은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그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느니라”고 하심으로 하나님은 아벨의 제사를 가인의 제사보다 “더 나은 제사”라고 하셨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살펴볼 것은 창 4:3~4절입니다.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다”고 하셨습니다. 다시 말하면 가인의 제사는 하나님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여 합당하지 못했고, 아벨의 제사는 하나님의 기준에 합하여 받으시기에 합당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인과 아벨의 제사가 주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예배가 예수님의 보혈에 의한, 하나님이 받으시기에 합당한 예배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새소망교회 조창상 목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