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만남
상태바
아름다운 만남
  • 유만석 목사
  • 승인 2019.02.07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주의 설교:에베소서 6:1~4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부모와 자녀 관계는 선택이 아닙니다. 선택이라면 누구나 좋은 관계를 택 할 것입니다. 부모와 자녀 관계는 운명의 관계입니다. 낳고 보니까 지금의 자녀이고 태어나서 보니까 지금의 부모가 된 것입니다. 결국 하나님의 뜻 가운데 맺어주신 운명 공동체입니다. 그러니 끊을래야 끊을 수 없는 관계요 버릴래야 버릴 수 없는 관계입니다. 

우리가 부모를 공경한다는 것은 성경의 명령이기도 하지만 나 자신의 행복에도 중요한 영향을 줍니다. 성경은 효에 대하여 많은 곳에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가장 강력한 명령인 십계명에서 인간이 하나님을 향해 해야할 명령을 하신 다음 인간에게 행할 명령에서 첫 번째인 제5계명에서 네 부모를 공경하라고 했습니다.(출20:12) 

본문 4절에 보면 부모가 자녀를 바르게 교육할 것을 말씀합니다. 부모는 자녀를 하나님의 뜻 가운데 양육해야 합니다. 그리고 디도서 2장 4~5절 사랑으로 양육해야 하고 신6:20-21절 대화로 양육해야 합니다. 또 신명기 6장 6~7절에 모범을 보임으로 양육해야 합니다. 가정의 분위기를 통해서 양육해야 하고 의도적인 프로그램으로 양육해야 합니다. 가정예배나 성경공부 독서 음악 체육 등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적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4절에 보니까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여기 교양이라는 헬라어 파이데이라는 말은 훈련과 연단을 통해서 교육시킨다는 뜻입니다. 훈계는 타일러 가르친다는 뜻입니다. 자녀를 자꾸 훈계하고 훈련하고 연단시키라는 겁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부모와 자녀 관계는 하나님이 세워주신 변할수 없는 인간에 가장 기본적인 관계인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성경은 자녀가 부모를 공경하는 일을 인간이 인간에게 해야할 최고의 덕목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모공경하는 것이 약속있는 첫계명이라고 말씀합니다. 공경한다는 말은 부모를 소중하고 어려운 분으로 대한다는 뜻입니다. 

신명기 5장 16절에 보니까 부모공경을 잘하면 땅에서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하나님께서는 부모공경 잘하는 자에게 장수의 복 형통의 복을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부모공경의 복을 약속하심은 격려입니다. 힘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격려하는 겁니다. 복 줄테니 잘해라 잠언 23장 25절에 내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 아브라함은 127세에 자기 아들 이삭을 데리고 가서 모리아산에 가서 번제물로 드릴려고 합니다. 그때 이삭은 27세 정도 됐겠죠. 아버지가 하는 행위가 당치 않아요. 얼마든지 제지할 수 있는 힘이 있었어요.

그런데 이삭은 그대로 순종합니다. 그래서 이삭을 순종의 표본으로 말씀하는 겁니다. 우리가 순종하는거 이게 부모공경하는 겁니다. 부모님을 주 안에서 공경하고 순종해야 될 줄 믿습니다. 우리 부모는 자녀의 영혼을 구원해야 합니다. 자녀들은 부모님의 영혼을 주님께로 인도해야 합니다. 이게 부모와 자녀와의 만남 부모와 자녀 간에 있어야 될 우리가 행해야 될 일 하나님께서 주신 아름다운 만남인줄 믿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