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미래기술 제대로 배울 기회를 잡으세요”
상태바
“융합미래기술 제대로 배울 기회를 잡으세요”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9.01.22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시대 인재양성하는 ‘백석대 ICT학부’
국책사업 선정, 학부 역량강화 과정 개설 눈길

4차 산업혁명이 대두되면서 스마트 정보와 통신, 기술(Information & Communca
tion, Technology)에 대한 전방위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이런 기술들을 융합한 산업분야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정부 역시 ICT 사업을 최우선 육성과제로 지정하고 국가 핵심산업으로 내다보고 있다. 

백석대 ICT학부는 일찌감치 시대적 환경을 반영해 이 분야 대표기술을 중심으로 전공을 편재해 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올초 발표된 정시모집 결과에 따르면 ICT학부 경쟁률은 6.3대 1을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ICT학부에는 현재 ‘멀티미디어학’, ‘소프트웨어학’, ‘인공지능제어학’, ‘정보보학’, ‘정보통신학’ 등 5개 전공이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성과는 정부 지정사업 선정으로 이어져 확인되고 있다. 

백석대는 회로실험실, 임베디드 실험실, 3D와 2D 모바일게임 실습실, AR/VR 체험실습실, 개방형 창작실 등 가상화 실습환경 및 최적의 교육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다양한 실습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ICT 학부의 인재양성은 2016년부터 사회맞춤형 인재양성 ‘케이무브(K-Move)’ 사업 선정으로 확인되고 있다. ‘K-Move’ 사업은 고용노동부 등 다수의 기관들이 청년들의 해외취업 및 창업을 지원하는 정부 정책이다. 

ICT 학부는 일본 소프트웨어 기업 취업을 겨냥한 IT 스페셜리스트를 육성하고 있다. 2017년부터는 보안인력의 일본 취업을 목표로 한 IT보안 스페셜리스트 과정을 운영 중이다. 

또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링크플러스(LINK+)에 선정돼 매년 국내 14개 기업에 취업하는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가 주관하는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에 선정돼 AR/VR 스페셜리스트, 블록체인 스페셜리스트 양성과정을 진행한다. 

국책사업 참여와는 별도로 백석대는 학부생들이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작품을 설계하고 계획, 제작할 수 있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개설해오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학생들이 실무적응능력을 인정받으면 졸업할 수 있는 제도를 시행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창의기초 프로젝트와 창의융합 프로젝트 교과목을 만들어 저학년부터 DIY(Do-It-Yourself)와 메이커비즈니스 마인드를 심어주고 있다. 

학부 내 동아리 ‘HUB’는 2014년 이래 전국 최우수 보안 동아리로 위치를 확보하고 있으며, 학부생들은 ING 등 창업동아리를 중심으로 신규 창업에도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 

ICT 학부장 이성훈 교수는 “우리 학부는 전문기술의 토대가 되는 기초분야부터 기업에서 당장 채용해 현장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응용능력까지 교육하고 있고, 그 성과는 지금도 대외적으로 확인되고 있다”면서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사업분야에서 청년 인재들이 일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투자를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링크플러스(LINK+) 지능형 응용 SW 협약과정

백석대, 기업과 함께 실무형 인재 육성하는 맞춤형 교육 도입​

교육부는 학과와 기업이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링크플러스(LINK+)를 도입했다. 

백석대는 지능형 응용 소프트웨어(SoftWare) 협약과정에 선정돼 학부 졸업생의 80% 이상이 SW 관련 실무형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백석대는 현재 전공역량과 4차 산업혁명 지식실무 등 지능형 응용 SW 개발역량을 길러내는 것과 동시에 캡스톤디자인 등으로 통해 협약 업체에서 요구하는 직무수행 역량을 키워내고 있다. 

특히 실무맞춤형 인재를 위해 기업 강사가 전 교과의 50%를 차지하고 교재개발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취업 역량을 높이기 위해 이력서 클리닉, 사업체전문가 자문, 모의면접 등도 실시하고 있다. 전공동아리, 현장체험, 자격증 특강, 신기술세미나, IT리뷰 등 비교과 활동도 다양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