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라에 이르러 죽음… 아론의 죽음은 다른 시각으로 말한 것
상태바
모세라에 이르러 죽음… 아론의 죽음은 다른 시각으로 말한 것
  • 승인 2001.05.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론이 죽은 곳은 정확하게 어디였습니까?
신 10:6에는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십계명을 주시고 그 부근에서 일어난 일을 모세에게 회상케 하시는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브에롯 브네야 아간에서 길을 떠나 모세라에 이르러 아론이 거기서 죽어 장사되었다’고 했습니다.

‘브에롯 브네야 아간’은 ‘아간의 아들들의 우물’이라는 뜻으로 아간은 에서의 후손이므로 에돔땅 어느 변경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러나 민 20:28에서는 모세가 아론과 함께 호르산에 올라 아론의 옷을 벗겨 그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입히고 아론은 거기서 죽었다고 했습니다. 이것은 민 33:38에서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이 두 기사가 서로 상충되는 것 같이 보입니다. 모세라에서 호르산까지는 상당한 거리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모세라는 호르산이 위치한 지역의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P. A. Verhoef in Tenny, Zondervan Pictorial Encyclopedia, 4:279). 마치 호렙산을 시내산으로 부르는 것과 같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같은 이론을 뒷받침할만한 고고학적 증거는 없습니다. 그러나 모세오경에서 언급된 호르산 근처에 모세라가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대인 역사가 요세푸스도 느보산을 페트라를 넘겨다 볼 수 있는 4천8백 피트 높이의 예벨 네비 하룬산(Jebel Neby Harun)으로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 위치가 경계선이라기 보다 오히려 에돔의 한 복판에 위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장비가 없이는 오를 수 없는 험한 바위산이며 그 정상이 너무 우뚝 서 아래에서 쉽게 쳐다볼 수 없어 그곳이 느보산인지 확실하게 말할 수는 없습니다.

Stephen Barabas(in Tenney, Zondervan Pictorial Encyclopedia, 3:201)는 예벨 마두라 (Yebel Madurah)를 아론이 죽은 장소로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그곳은 에돔의 서북 국경지대에 있는 Kadesh의 동북쪽에 위치한 곳입니다. 그곳의 정상은 민 20:27이 말씀한 것처럼 산밑에 서 있는 사람이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러나 모세라의 지역에 호르산이 있는지 정확한 증거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르산 근처에 모세라가 있었기 때문에 아론의 역사적 죽음은 각각 다른 시각으로 말한 것이지 상충되는 것은 아닙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