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빼고 다 했지만 결국 ‘좌초’
상태바
‘통합’ 빼고 다 했지만 결국 ‘좌초’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8.11.12 2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교총·한기연 11월 16일 예정됐던 통합총회 무산
▲ 한국교회총연합과 한국기독교연합 간 기구 통합을 위해 예정됐던 11월 16일 총회가 결국 무산됐다. 지난 12일 한교총 임원회에서는 통합 추진이 중단된 과정이 보고돼 확인됐다.

연합기구 통합에 완전 합의하며  11월 16일 오전 11시에 개최하기로 했던 한국교회총연합(공동대표회장:전계헌, 최기학, 전명구, 이영훈 목사)과 한국기독교연합(대표회장:이동석 목사) 간 통합총회가 또다시 무산됐다. 

2015년부터 하나의 연합기구를 위해 추진해온 주체들은 결국 통합만 빼고 할 건 다했다는 비난을 피해가기 어렵게 됐다.

지난 8월 양 기관 통합추진위원장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 합의문을 발표했지만, 9월 장로교단 정기총회를 앞두고 유야무야됐다. 하지만 물 건너 갈 듯했던 양 기구의 통합은 지난달 16일에 이어 28일 대표회장단이 직접 나서 세부합의서에 서명하면서 9부 능선을 넘은 것으로 보였다. 한국교회를 대표할 만한 연합기구 수장들이 나섰지만 결국 자리와 돈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 셈이 됐다. 

 28일 세부합의서 작성 다음날 한기연 ‘문건’ 발단
“통합 당사자 신뢰부족” VS “맡겨둔 돈 달라 하나”
한교총·한기연, 각각 12월 정기총회 … “대화는 계속”

통합의 중요 걸림돌이라고 여겨졌던 직원 승계와 부채청산 등 주요 문제는 10월 중 두 차례 작성된, 특히 28일 세부합의서에서 일단락되는 듯했다. 11월 3일 한교총 사무실로 이전해 합병하고, 아예 통합총회 시기를 11월 16일 11시로 못 박았다. 통합 총회 이전에 법적 절차까지 마무리하도록 했다. 총회 장소가 될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대강당까지 예약해 두었지만, 당일 회의장의 불은 켤 수 없게 됐다.

짧은 시간 무슨 일이 있었나. 28일 합의서 작성 이후, 한기연 측에서 보낸 또 다른 문서가 발단이 됐다. 한기연은 세부합의서가 작성된 다음 29일자로 ‘한국교회 연합기관의 통합에 관한 세부추진 일정의 건’ 문서로 한교총에 보냈다. 

‘한기연 통합추진위원장 권태진 목사 외 위원 일동’ 명의로 보내진 문서는 10월 30일 사무총장 최귀수 목사의 전결로 보내졌으며, 한교총은 31일자로 접수했다. 권태진 위원장은 문서가 보내진 경위에 대해서 알지 못한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한기연은 20개 항으로 된 이번 공문에서 “통합 법인의 기본재산 3억을 한교총 법인 통장으로 입금한다(선입금 11월 2일까지/등기 후 완불 입금처리)”와 “한기연 설립 시 소요된 경비는 통합총회에서 승계하며 통합총회기에 반액을 지불하고 차기회기에 반액을 지불하도록 한다(2억3천만원)”, “한기연의 부족한 경상비 9천만원을 한교총에서 지원하여 정리케 한다(지원 시기는 11월 2일까지)”는 내용을 담았다. 

한기연이 한교총에 요구한 금액은 약 6억 2천만원. 11월 16일까지 약 3억 5천만원을 입금해 달라는 것이었다. 

또 지난 28일 세부합의서에서 “사무총장을 1인으로 한다”는 합의가 있었지만, 다시 보낸 공문에서는 “양 기관 사무총장 2인은 통합총회 전에 총무 1인, 사무총장 1인으로 조정하여 결정한다”는 새로운 내용도 추가됐다. 여기에 “공동대표 및 대표회장 추대는 양 기관의 5인씩 10인이 합의하여 추대한다”는 내용까지 담겼다.

한교총은 “새로운 내용까지 추가해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은 막판에 통합을 어렵게 만들려는 것 아니냐”고 발끈하며 통합 추진을 잠정 중단했다. 지난 12일 공동대표회장단 회의에서는 이 같은 내용을 확정했다. 

한기연 관계자는 “합의서를 이행하기 위해 필요한 재정을 요구한 것으로, 통합총회 이후 정산하겠다며 재정지원을 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우리를 신뢰하지 않는 것 아니냐”면서 “사무총장 문제는 1인으로 한다는 합의만 있을 뿐 다른 후속조치나 논의가 없어서 제안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흡수가 아니라 통합인 만큼 양 기관 동수 합의로 대표회장을 추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공문에 대한 부정적 반응에 대해 한기연은 지난 6일 임원회를 열고 총회단독 개최의사를 확인했다.  

한기연이 신뢰를 바탕으로 청산절차를 위한 선 재정 투입을 요구했지만, 한교총 입장에서는 당장 지급할 수 있는 재정적 여력이 충분하진 않았다. 법인 설립을 위한 기초자금을 마련하고 있고, 최근 예장 합동과 통합이 교단 회비를 납부했지만 6억2천만원이라는 재정을 확보하는 데는 시일이 필요했다. 한교총 한 관계자는 “본인들이 야기한 재정 문제를 두고 맡겨놓은 돈을 찾듯이 급하게 시일까지 요구하는 것은 상식선에서 받아들이기 어렵다”면서 “단체 수장들이 서명한 합의 사항과 다른 내용을 보낸 것도 지도자들의 위상을 훼손한 것 아니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하나의 사무실을 사용하는 것을 눈앞에 뒀던 한교총과 한기연이지만, 결국 감정의 골만 깊어진 셈이 되고 말았다. 한기연은 한교총 내 대형교단들이 통합의 정신보다 힘의 논리를 앞세우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고, 한교총은 미래적 가능성이 현저히 낮은데도 한기연이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미 양 기구는 회원교단과 단체들에게 각각의 정기총회 개최 일정을 통보하기 시작했다. 한교총은 법인 설립절차를 재개했으며, 한기연은 선거관리위원회를 재가동해 상임회장 후보접수에 들어갔다. 

일정상으로 한기연은 12월 5일 제8회 정기총회를 개최하며 이변이 없는 한 권태진 목사가 대표회장으로 추대될 전망이다. 한교총은 다음날 6일 제2회 정기총회를 개최하며, 현재 예장 통합, 합동, 기하성 총회장이 맡았던 공동대표회장을 어느 교단에서 맡게 될지 관심이다. 

현재 한교총 정관에 따르면 가군 ‘9천교회 이상’, 나군 ‘비장로교단’, 다군 ‘가군에 속하지 않는 장로교단’ 중 결정되며, 한교총은 임원 인선 소위원회를 구성했다. 
한교총과 한기연은 “이번에는 어렵게 됐지만 통합을 위한 논의는 중단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또다시 되풀이하기 시작했다. 

이번 통합과정을 지켜본 교계 한 인사는 “진정한 하나 됨을 위해서는 사람이 아니라 가치가 중심이 되어야 하는데 이번 과정에서는 자리에 연연한 나머지 그렇지 못했다. 한국교회가 어렵다 말만 하지 말고 자신을 희생하려는 자세가 앞으로 필요하다”며 안타까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