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과 영역 대폭 삭제로 ‘학종 불신’ 해소해야”
상태바
“비교과 영역 대폭 삭제로 ‘학종 불신’ 해소해야”
  • 김수연 기자
  • 승인 2018.10.04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교육공약 되찾기 국민운동’…학종 개선 촉구
▲ ‘문재인 대통령 교육공약 되찾기 국민운동’이 4일 청와대 앞 분수대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종 개선'을 촉구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좋은교사운동·전국교육연합네트워크 등 교육단체들이 연대한 ‘문재인 대통령 교육공약 되찾기 국민운동’(이하, 국민운동)은 4일 청와대 앞 분수대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 대한 국민의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비교과 요소를 대폭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운동은 지난 8월, 올해 중3부터 적용될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상대평가 유지 및 정시전형 확대’로 결론나자 꾸려진 단체다.

이들이 개선을 요구하고 나선 학종 비교과 요소란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사항인 수상경력, 자율동아리·소논문·봉사·독서활동, 자격인증취득상황과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을 말한다. 비교과 요소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준비 부담을 안기고 ‘학종은 불공정하다’는 인식을 확산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꼽힌다.


국민운동은 “비교과 요소들은 학종이 소득이 높은 계층에 유리하다는 인식을 만들어내 정시모집 전형을 늘리자는 여론을 형성했다”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비교과 요소 대폭 폐지를 최우선 과제로 설정해 연내 학종을 개선해야 한다”고 외쳤다.

이에 “학생부 기재내용 가운데 학생들의 준비부담과 금수저 전형 시비를 부르는 수상경력과 자율동아리, 봉사활동 등은 아예 삭제하거나 유지하되 대입에서는 반영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학종 비교과 요소 대폭 폐지는 국민이나 이해당사자간 이견도 거의 없다”면서 “일부 대학이나 고교 진로진학교사들의 입장을 고려해 우물쭈물하지 말고 2022학년도 대입부터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대안으로 ‘교과 중심 운영 및 내용 혁신’을 제시했다. 국민운동은 “골자는 교과 요소를 미래교육을 위한 패러다임으로 바꿔 반영하자는 것”이라면서 △5지선다형 객관식 문제풀이 평가를 없애고 프로젝트 수업 및 논·서술형 평가로 전환할 것 △강의식이 아닌 프로젝트 형태 수업방식 도입 △내신 절대평가 도입 △대입에서 내신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고1 내신평가는 미반영 할 것 등을 제안했다.

국민운동은 “학종 개선을 기반으로 다시 미래지향적 대입정책 실현을 시도해야 한다”며 “우리의 주장은 엄밀히 말해서 학종의 폐지라기보다는 학종의 원 취지 회복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