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이신 그리스도는 우리의 소망이시다
상태바
성막이신 그리스도는 우리의 소망이시다
  • 이경직 교수
  • 승인 2018.09.19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직 교수의 십계명에서 찾아낸 그리스도인의 삶 (290) 흰 색 세마포

성막은 흰 색 세마포 벽으로 둘러 싸여 있다. 하나님은 성도들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다(계 19:8). 세마포 벽으로 둘러싸인 성막은 거룩하신 하나님의 높은 의를 상징한다. 이스라엘 백성의 장막은 깨끗하지 못하여 그들에게는 소망이 없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한다”(롬 3:23). 하지만 그 백성의 진영 한 가운데 있는 성막이 깨끗하기에 그들에게는 소망이 있다. 그 성막 가운데서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는 구름 기둥이 일어날 때 그들은 성막을 바라보아야 한다.

성막의 세마포 벽들은 놋기둥들이 지탱해 준다. “그 기둥의 받침 스물은 놋으로 하고 그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으로 하였다.”(출 27:11) 놋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에 사용된 은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 지불해야 하는 대가를 나타낸다.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다”(롬 3:24). 처음 태어난 “사람을 대속할 때에는 난 지 한 달 이후에 네가 정한 대로 성소의 세겔을 따라 은 다섯 세겔로 대속”해야 한다(민 18:16). 성소의 세겔로 반 세겔을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속전을 취하여 회막 봉사에” 써야 한다. “이것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이 되어서 너희의 생명을 대속하기” 때문이다(출 30:16)

놋 기둥의 받침이 되는 놋도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낸다. 이스라엘 백성이 불순종 때문에 불뱀에 물려 고통할 때 하나님은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민 21:8)고 말씀하셨다.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았다”(민 21:9).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했다”(요 3:14).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리심으로 죄인들을 구원하셨다.

이스라엘 백성은 “뜰 남쪽에 너비가 백 규빗의 세마포 휘장을” 쳤으며(출 27:7), “북쪽에도 너비가 백 규빗의 포장을” 쳤으며(출 27:9), “뜰의 옆 곧 서쪽에 너비 쉰 규빗의 포장을” 쳤으며(출 27:10), “뜰 동쪽의 너비도 쉰 규빗이” 되었다(출 27:11).
하나님은 “뜰 문을 위하여는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수 놓아 짠 스무 규빗의 휘장이 있게 하였다.(출 27:16). 성막 문 휘장의 네 가지 색은 그리스도의 성품을 나타낸다. 청색은 하늘에 계신 그리스도의 높으심을 나타낸다. 자색은 그리스도께서 아버지 하나님께 충성하심으로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왕 노릇하심을 나타낸다. 홍색은 우리를 위한 그리스도의 희생을 나타낸다. 흰색은 그리스도의 순결하고 완전하심을 나타낸다.

하나님께서 성막을 짓도록 하신 것은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하시기 원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이 나를 위하여” 지어야 한다고 말씀하신다(출 25:8). 그들은 그들 중심에 있는 성막에 임재하시는 하나님을 밤낮으로 볼 수 있었다. “낮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성막 위에 있고 밤에는 불이 그 구름 가운데에 있음을 이스라엘의 온 족속이 그 모든 행진하는 길에서 그들의 눈으로 보았다”(출 40:38).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임재하실 성막을 세우는데 열정을 보였다. 그들은 이집트에서 나올 때 받았던 선물들을 아낌없이 하나님께 드렸다. 우리도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신다.”(고후 9:7) 우리는 하나님의 임재를 세상 어떤 것보다 더 사랑해야 한다.

백석대 조직신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