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성경과 찬양을 활용한 영어 의사소통능력 향상
상태바
영어 성경과 찬양을 활용한 영어 의사소통능력 향상
  • 운영자
  • 승인 2018.09.17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김양희 교수 (백석대학교 영어과)

-기독교적 세계관 정립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 김양희 교수

미국이 영어 사용국가의 대표적인 나라로서 강대국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설립된 국가라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둘 수 있다. 초 민족적인 결합을 이루어 경제 대국 으로서 세계의 구심점이 될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기독교사상이 중심이 된 사회조직과 경제체제로 운영되었기 때문이라는 점이다. 미국이 이렇듯 세계 속에 우뚝 서는 나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사실은 기독교 사상의 위대성을 증명 할 수 있는 중요한 본보기라고 할 수 있겠다. 기독교의 영향력으로 미국이라는 나라가 세계의 중심국가가 되었고, 이로 인해 미국의 언어가 그 위상이 높아져, 국제어로서 중요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차세대 리더 양성을 위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배양은 세계 공용어로서 학습의 필수요소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은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의 교육 환경을 갖는 세계 어느 나라든 영어 의사소통능력 향상이라는 궁극적 목표 아래, 이중 언어교육을 위한 새로운 정책적 대안수립에 많은 노력들이 이어지고 있는 추세를 보아서도 알 수 있다.

여기에 더해 특별히 기독교인으로서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켜야만 하는 근본적인 이유, 즉 영어를 학습해야 하는 데는 분명한 목적의식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그 이유로는 하나님의 지상 명령인 세계선교를 수행하는데 있어,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한 원활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이 뒷받침 되어야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기독교적 세계관 형성’, 그리고 ‘영어 의사소통능력 향상’이라는 이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학습도구로 영어 성경과 영어 찬양을 들 수 있다. 기독교 정신이 반영된 영어 교수법으로서, 영어 성경과 찬양의 활용은 기독교적 세계관 정립 뿐 아니라 영어권 문화와 어학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교육적 유용성이 매우 높다. 이에 필자는 영어 성경과 찬양 활용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영어 성경에 대한 효용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언어와 문화와의 관계는 서로 불가분의 관계라고 설명한 Edward Sapir(1949)의 주장에서와 같이, 언어의 문화적 배경지식을 아는 것은 학습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서 문화를 배제한 채 목표어를 학습한다는 것은 모순이 있다. 영어 성경은 영미문화의 실상을 영어로 구조화한 텍스트로서 문화권에 대한 배경 지식의 증진을 돕는 것 뿐 아니라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 자료로도 활용도가 높다. 이는 텍스트가 다양한 어휘와 문법적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인위적인 노력에 의한 학습(Learning)이 아닌, 영어 성경읽기를 통해 자연스러운 습득(acquisition)을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Mackay(1986)에 따르면, 첫째, 성경의 텍스트에는 영어의 어법과 다양한 어휘를 포함하고 있어 성경 내용의 상황 문맥 속에서 영어의 용법(usage)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둘째, 성경의 텍스트를 읽고 개념을 이해하는 독자와 텍스트간의 언어학적․개념적 상호작용 으로서 읽기 능력이 향상 될 수 있고, 셋째, 성경은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학생들의 창의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Herald Tyndale(1996)는 성경의 텍스트를 활용하여 영어실력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유용성으로, 첫째, 독해 교재로서 성경은 진정성(authentic)이 있기 때문에 리딩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둘째, 듣기 교재로서 다양한 상황에서 많은 성우들이 녹음한 오디오 CD를 듣거나, 영어 설교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들음으로써 리스닝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셋째, 말하기 교재로서, 성경을 통해 자극을 받게 되어 영어로 표현하는 중에 스피킹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고, 넷째, 의사소통능력을 지도하는 방법으로서 영어 성경공부를 통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설명한다.

기독교 정신 배양과 함께 의사소통능력을 지도하는 다른 방법으로서 영어 찬양은 곡조 있는 기도로, 신앙관을 견고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영어 찬양 가사가 언어적 특성을 갖기 때문에 학습지도에서 영어 의사소통능력 증진에 매우 효율적이다. 영어 노래가 발음 지도, 어휘 지도,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노래를 활용한 다양한 영어 학습프로그램들이 소개되고 있는 것처럼, 영어 찬양 또한 멜로디와 리듬을 갖는 노래로서 영어 교육에도 많은 교육적 효과를 보여줄 수 있다.

노래가 갖는 다양한 장점을 통해 영어 찬양의 유용성을 살펴보면, 영어 찬양은 음절 구조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줄이고 말하기,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율적이다. 예를 들면 음절박자언어(syllable-timed language)인 한국어와 강세박자언어(stress-timed language)인 영어 음절 구조적 차이에 대한 발음지도를 통해 음성언어로서의 영어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어 발화에 있어 초분절 음소 단위인 강세, 높낮이, 억양 등의 운율적 특성을 노래를 통해 지도 할 수 있다. 노래는 동기(마디+마디), 작은악절(동기+동기), 큰악절(작은악절+작은악절)의 끝 부분에서 보통 쉼표나 긴 음표가 놓이게 되고, 작은악절이나 큰악절의 마침에서는 화성적 마침을 하는 일정한 규칙성을 갖는다. 노래의 이러한 특성에 따라 억양 곡선, 의미군 단위의 휴지나 장음화 현상 등을 자연스럽게 지도할 수 있다. 또한 노래를 통한 강세 지도를 함으로써 영어의 리듬을 자연스럽게 학습 시킬 수 있으며, 노래의 강박과 약박 그리고 영어의 내용어와 기능어에서 강세를 받는 영어의 내용어는 긴 박자의 음으로서 강박을 받게 된다. 대개는 음악의 첫마디는 강박으로서 강세를 받는 단어가 오게 되는데, 강세를 받지 않은 기능어로 시작되는 경우 엇박자 형태로 되거나 약박으로 짧은 박자의 음으로 배치되는 당김음(syncopation)의 리듬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이 영어와 노래가 공유하는 특성을 노래의 리듬과 함께 학습이 이루어질 때, 발음상의 오류가 줄어 학생들은 영어 발화와 듣기에 자신감을 얻게 될 수 있다.

이와 같은 음운론적 특성들을 지도할 수 있는 것 외에도, 노래는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반복적으로 읽고 부를 때, 노래 가사의 말뭉치로부터 새로운 단어의 의미, 역, 또는 연어를 문맥 속에서 파악하여 언어의 구문론적 환경을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어휘의 활용과 적용에 있어서도 상황문맥에서 응용할 수 있어 어휘력이 신장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의식중에 학습된 노래 가사속의 어휘 표현이 학습자의 머릿속에 언어적 소음으로 작용하여 재생을 도와 어휘력을 증진시키는 촉진제로서의 역할을 돕는다(김양희, 박준언 2012). 어휘력이 확장 될수록 단어와 단어로 구성된 구, 절, 또는 문장 단위를 읽고 이해하는데 수월하여 읽기 능력 또한 향상 될 수 있다. 그리고 멜로디와 리듬을 갖는 노래의 특성상 단‧장기 기억화(short/long-term memory)에 내재화 되도록 뇌의 활동을 강화시킨다는 Murphey(1990)의 주장에 따라, 뇌에 저장된 관용적 표현이나 문장 단위의 말뭉치들을 모방하면서 창의적인 문장을 생성해 낼 때 작문 능력 또한 신장 될 수 있다.

이러한 인지적인 장점들 외에 노래는 정의적인 요인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학습 효과와 밀접하게 연관 될 수 있는 흥미, 학습 동기, 호기심을 유발시키고, 불안, 긴장감 또는 심리적인 억압을 줄일 수 있다. 노래가 정의적인 여과장치(affective filter)를 낮추어, 즐겁고 편안한 수업 분위기 속에서의 학습을 유도하고,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로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자신감 부여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최적의 학습 분위기가 최대한의 학습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학자들의 제언을 통해 외국어 교육의 학습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는 영어 성경과 찬양의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았다. 필자는 백석학원의 일원으로서 ‘개혁주의 생명신학’의 교육철학이 현실화 되어, 백석 아카데미가 세계를 향한 기독교 영향력을 행사하는 전환점과 계기가 되길 바란다. 우리 대학교의 교육목표인 “기독교 대학의 글로벌 리더”양성을 뒷받침 하고자, 영어 성경과 찬양의 활용을 교육현장에서 최적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자 한다. 이는 성경의 내용과 찬양 가사의 의미 전달을 통해 기독교적 세계관을 지향하는 백석학원의 설립정신을 직·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기독교적 세계관이 정립될 수 있는 지름길이라 여겨지기 때문이다. 진정한 글로벌 리더 양성이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글로벌 크리스천 리더로서의 역량 함양이라고 볼 때, 영어 성경과 찬양의 활용은 실질적으로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세계선교라는 목표를 실현 시킬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본다.

기독교 대학으로 유명한 아이비리그 대학들, 예를 들면 프린스턴, 하버드, 예일, 컬럼비아대학교 등이 기독교적 전통을 이어오고 세계에서 높은 상위권 순위를 자랑하는 현실을 볼 때, 이 학교들을 통해 우리는 기독교의 영향력이 어떠한지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세계복음화’ 라는 공통목표를 공유하고 있는 우리나라 기독교 대학들 또한 다수의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보금자리로 아이비리그 대열에 합류함으로써, ‘세계복음화’를 견인하는 꿈이 실현될 수 있는 그 날이 올 수 있길 기대해본다. 기독교적 가치관을 교육 현장에서 발현할 수 있는 축복의 기회를 주신 것에 감사하면서, 오늘도 한 알의 밀알을 심는 마음으로, 더 나아가 한 알의 밀알을 싹틔우는 심정으로 소망의 현장을 사랑하겠노라고 다짐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