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 없는 은혜를 베푸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자"
상태바
"조건 없는 은혜를 베푸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자"
  • 장종현 목사
  • 승인 2018.07.17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개혁주의생명신학 선언문 해설-23) 은혜받은 자의 삶은 어떠해야 하나?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도리어 우리를 양육하여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살게 하기 위함입니다(딛 2:11-12).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신 은혜 역시 우리로 하여금 그 은혜 안에서 선한 일에 열심을 다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입니다(딛 2:14).

하나님의 은혜의 통치는 우리를 죄의 권세에서 해방하고, 또 하나님의 의를 이루는 거룩한 백성 위에 임하여 있습니다(롬 6:14).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결코 정죄함이 없습니다(롬 8:1).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우리를 해방하였기 때문입니다(롬 8:1-2). 우리는 육신을 좇지 않고 영을 좇아 행하며(롬 8:4-6), 성령을 위하여 심고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갈 6:8).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그리스도 예수의 은혜로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습니다(롬 8:38-39).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언제나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셨지만 죄는 없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연약함을 체휼하시는 그리스도를 의지하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야 합니다(히 4:15-16).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구원을 끝까지 온전히 이루어 가시는 분은, 우리를 택하시고 부르신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의 믿음이 견고한 인내를 통해 온전한 구원에 이르게 하기에 충분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부르셔서 자기의 영원한 영광에 참여하게 하신 하나님은 ‘모든 은혜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분은 잠깐 고난당한 우리를 친히 온전하게 하시며 굳건하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며 그리스도 안에서 터를 견고하게 하십니다(벧전 5:10). 이로써 우리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얻고, 온전히 이룹니다. 우리는 ‘모든 은혜의 하나님’을 굳게 붙잡아야 합니다.
인간의 구원과 삶이 모두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기에 모든 영광은 하나님이 받으셔야 한다는 것이 종교개혁자들, 특히 칼빈의 사상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삶을 본받아 희생과 봉사의 삶을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우리는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주권과 이름이 드러나기 위하여 기도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세세토록 영광을 받으시고 또한 현세와 미래에 영광을 우리에게 나눠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soli Deo gloria)은 ‘오직 성경’, ‘오직 그리스도’, ‘오직 믿음’,  ‘오직 은혜’를 하나로 묶어 주는 성경의 원리입니다. 우리의 구원은 오직 하나님께서 시작하시고, 하나님께서 완성하시는 일이기에 구원받은 우리의 최종적인 목적은 ‘오직 하나님께 영광’입니다. 

‘오직 성경’은 구약과 신약 66권으로 구성된 성경만이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것으로서 우리의 신앙과 삶의 유일한 표준이 된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오직 그리스도’는 예수 그리스도만이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중보자가 되시며, 우리의 구원자가 되십니다. ‘오직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영생 곧 구원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어느 누구도 자신의 행위나 공로로는 결코 의를 성취할 수 없으며, 죄 사함을 받는 것 또한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이며 선물입니다. ‘오직 은혜’는 우리의 믿음과 구원을 포함한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에게 주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로마서 14장 8절은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라고 말씀합니다. 구원이 오직 은혜라는 사실을 깨닫고 말씀을 따라 사는 모든 성도의 삶의 목적은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데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